​정재호 더민주 의원, 저소득층·특기보유 ‘대학생 장학금’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정무위·경기고양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대학교 교내 성적장학금을 30%로 제한, 평소 성적관리가 힘든 저소득층과 특기생들이 보다 많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법안이 추진된다.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정무위·경기고양을)은 21일 저소득층·특기보유 대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 성적 중심의 장학제도를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고등교육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21일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교내 성적장학금을 30%로 제한해 저소득층과 다양한 특기를 가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도록 한 것이 골자다.

실제 대다수 저소득층 대학생은 학자금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다보니 성적관리가 수월하지 않고 장학금을 받을 기회를 상실하기 쉽다. 그러나 개정안이 입법화 되면, 이런 학생들도 등록금 마련을 위해 일을 하는 악순환이 다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해외 주요국들은 장학제도를 성적순이 아닌 사회 다양성 존중과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목적으로 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다. 미국의 경우, ‘비보이 장학금’처럼 다양한 특기분야에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정재호 의원은 성적순으로 장학금을 교부하는 기존의 장학금 규모를 제한해, 저소득층 학생들과 다양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경감시키겠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가계상황이 좋지 않아 학업과 경제활동을 병행하는 상황에서 성적관리까지 하며 장학금을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면서 “이른바 ‘장학금 양극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장학제도의 전면개편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장학금을 단순히 공부 잘하는 학생에게 주는 포상이 아니라, 다양화 되는 사회에 발맞춰 장학제도를 운영하려는 개별 대학의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