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웜비어 사망.. 미국의 대북정책 도전 직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내 대북 강경 여론 고조…중국역할론 대두

  • 북핵문제 난국 타개위해 중국 할만큼 해…미중간 엇박자 우려

  • 미중 외교안보대화서 북핵문제 해결 실마리 찾길 기대

웜비어 사망일지. [자료=연합뉴스]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관영매체가 웜비어 사망으로 미국의 대북 정책이 커다란 도전에 직면했다면서 미국에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말 것을 호소하며 북핵 문제에 있어서 미중 양국간 공조를 강조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21일자 ‘대학생 사망으로 미국의 대북정책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제목으로 게재한 사설에서다.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17개월 동안 억류됐다 지난 13일 혼수상태로 석방된 뒤 엿새만에 숨지며 전세계적으로, 특히 미국내 북한에 대한 분노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사설은 미국 언론에서는 이번 사건이 미국의 대북 정책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올 것이다, 여론의 압박으로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이 더 강경해질 것이다,  트럼프의 대북 인내심이 한계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 언론들은 웜비어 사망으로 미국이 북핵문제에 있어서 중국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라고 압박을 더 가할 것이라고 떠들어대면서  21일 열리는 미·중 외교안보대화에서 미국이 웜비어 사건을 북핵문제와 관련해 중국을 압박하는 강경 카드로 활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사설은 전망했다. 

하지만 사설은 비록 젊은 생명의 죽음에 탄식을 금할 수 없지만서도 만약 중요한 정책이 감정에 치우치면 여론의 지지를 받기는 쉬울지 몰라도 직접적 혹은 잠재적 대가를 치르기 마련이라고 꼬집었다. 

사설은 북핵문제가 미치는 영향력은 광범위하고 매우 복잡해서 단숨에 명쾌하게 처리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미국이 해야할 일을 중국이 해주길 바라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 

사설은 북핵 문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은 할 만큼 했다면서도 중국은 영원히 대북 압박에 있어서 '미국의 동맹국'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정부가 그렇게 하는 걸 중국 사회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이 만약 일부 중국기업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을 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중간 한반도문제 있어서 심각한 불일치를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도 사설은 우려했다. 

사설은 미·중 양국이 그동안 북핵문제에 있어서 적지않은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이로써 양국은 비록 조금 복잡하지만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져왔다고도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사설은 21일 열리는 미·중 외교안보대화가 공허한 담론이나 말싸움으로 끝나지 않길, 대화가 끝나고 나면 북핵 문제를 둘러싸고 미·중간 공감대가 예전보다 늘어나길,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좀더 명확해지고 실현 가능해지길 바란다며 그것만으로도 대화는 성공한 셈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