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재벌개혁안에 ‘산업·유통업계’ 긴장감 고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0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김상조 위원장이 재벌 개혁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종호·유진희·문지훈·박성준 기자 = 재계는 19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발표한 재벌개혁안에 공개적인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우려와 불만이 뒤섞인 목소리를 냈다.

재벌개혁 우선순위로 지목된 주요 그룹들은 “당혹스럽다”면서도 적극적인 대응 방안 찾기에 나섰다.

재계는 김 위원장의 정책 방향이 이미 한쪽으로 치우쳤기 때문에 공정성을 기대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놨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정책 방향이 이미 한쪽으로 치우쳐 있던 것은 익히 알려진 사항”이라면서도 “오히려 불확실성이 없어진 만큼 새로운 정책에 따른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롯데 관계자는 “대규모 유통업법 등 관련법에 따라 앞으로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면서도 “롯데 등 대기업들도 구성원은 결국 국민들로 구성돼 있는 만큼 단편적으로 악의 세력으로 규정한 질타는 사회 전체에도 피해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자산총액 10조원 규모의 대기업으로 올라선 하림그룹은 가뜩이나 최근 편법 승계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바 있어 긴장 수위가 높아진 모습이었다.

하림 관계자는 “하림이 최근 대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많은 오해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며 “자수성가로 이룬 기업인만큼 당시의 법과 과정을 준수하며 진행한 승계 과정을 현재의 시점으로 비판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도 “김 위원장이 기업의 부패 척결에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도 보여 업계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 위원장의 재벌개혁안이 초안이니만큼 상황을 관망하면서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있었다.

또 다른 전자업계 관계자는 “기존 정책에 높은 수준에서 맞추고 있기 때문에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새로운 정책의 도입보다 기존의 정책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공정위를 꾸려간다고 한 만큼 일단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기조에 최대한 협조하면서 대기업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 위원장이 4대 그룹과 만남을 추진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4대 그룹 관계자는 “김 위원장에게 구체적인 기업의 입장을 잘 전달하고,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다”며 “기업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선제적으로 개선할 의지가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그룹 총수와의 면담 요청이 들어온다면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라며 “전경련이라는 대기업의 소통채널이 사실상 유명무실화된 상황이라 주요 그룹 총수들이 직접 만나 이야기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 같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