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노믹스 한 달] 유통업계, 영업규제 강화 우려에 ‘일자리 창출’ 딜레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달 31일 신세계그룹이 고양 킨텍스에서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를 개최한 가운데 구직자들이 이마트 등의 채용 계획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신세계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유통업계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 미션에 적극 화답하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에 대한 정부 규제는 ‘재벌 개혁’이란 미명 하에 유통업계를 옥죄고 있어 실제 고용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롯데, 신세계 등 주요 유통 대기업들은 경쟁하듯 신규 채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빠르게 추진했다.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지난해 10월 경영혁신안을 통해 발표한 고용 창출 로드맵을 본격 실행하고 있다. 문 정부 임기와 맞물려 향후 5년간 7만개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3년 내 비정규직 1만명의 정규직 전환 계획을 공언한 상태다.

신세계그룹도 2015년 1만4000명, 2016년 1만5000여명을 고용한 데 이어 올해는 이보다 한층 늘린 고용 계획을 정용진 부회장 입으로 직접 밝힌 바 있다. 특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지속 추진해 다른 업체 대비 낮은 비정규직 비율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현대백화점그룹(회장 정지선)도 이들 두 기업보다 소규모지만 지난해 약 2500명을 채용했고 올해는 2600명을 채용하는 등 보수적으로 고용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문 정부의 정책에도 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유통업계의 노력도 발빠르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의 4년 만의 경영 복귀를 기점으로 기업문화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유연근무제, 자녀입학 돌봄 휴가, 해외연수 기회 등이 골자다.

임금 체불로 홍역을 치렀던 이랜드그룹도 최근 ‘조직 문화 7대 혁신안’을 발표, △퇴근 후 업무 차단 △2주 휴식 의무화, 전 직원 리프레시 제도 △배우자 2주 유급 출산 휴가 등을 적극 도입하기로 했다.

문제는 이 같은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계획에 되레 새 정부가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주요 유통대기업들은 정부의 신규출점 규제를 의식,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등 대형 투자계획을 잇따라 연기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서울 상암동 복합쇼핑몰 사업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고, 신세계는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복합쇼핑몰 부지 토지 매매계약을 무기한 연기했다. 문 정부 들어 첫 복합쇼핑몰 등록을 계획했던 이마트타운 부산연산점은 인근 중소상인들의 반발로 벽에 부딪힌 상태다.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이 들어설 경우 백화점 한 곳당 최대 5000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한다. 실제 지난해 9월 개점한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은 직접 고용 5000명, 롯데몰 은평점은 2000여명, 최근 개장한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도 1500명의 고용 창출에 기여했다.

그러나 문 정부 들어 복합쇼핑몰의 의무휴무일 지정 및 영업시간 제한, 신규 출점 제한 등의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유통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강요하면서 그 어떤 업종보다 고용 창출 효과가 높은 유통업에 규제 칼날을 대고 있다”면서 “실제 대형마트 등의 영업규제로 인근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이 이익을 본 사례가 적은데, 정부가 전향적인 정책을 내세울 때”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특히 패션, 식음료, 엔터테이먼트 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쇼핑몰은 대규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측면이 큰데, 최근 지역 상인 마찰에 더해 새 정부의 출점 규제가 거세질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