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주관부처는 미래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3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준호 기자 ]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될 '4차 산업혁명위원회'의 주관부처를 미래창조과학부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4차 산업혁명위원회 관련 주관부처를 어디로 할 것인지를 놓고 내부 토론을 벌인 결과 미래부로 정리됐다"며 "앞으로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 분석을 추진하는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시장변화, 사회구조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장은 장관급 직위를 갖게 되고 위원장으로 적합한 모델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국정기획위는 미래부에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차관급이지만, 앞으로 국무회의에 배석할 수 있게 하고 예산관련 권한을 부여한다"며 "그동안 부처에 소속된 본부가 예산 권한을 따로 갖기가 어려웠지만, 과학기술혁신본부가 주도적 권한을 갖고 과학기술 업무를 수행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각 부처로 분산된 R&D(연구개발) 지원 사업 중 기초원천기술 분야는 모두 미래부 내 과학기술혁신본부가 통합 수행하기로 했다. 

그동안 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부가 따로 존재했다가 합쳐지는 과정에서 R&D 기능이 각 부처로 분산됐지만, 분산된 R&D 중 기초원천기술 분야는 모두 과학기술혁신본부가 통합 수행한다.

박 대변인은 "예컨대 보건복지부는 제약이나 의료기기 관련 R&D 기능을 수행했지만, 그 중에서 기초원천기술 분야에 해당되는 것은 과학기술혁신본부가 맡게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표 위원장은 이날 열린 과학기술혁신 추진전략 간담회에서 "새로운 미래 분야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과학기술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