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만찬' 감찰반 "만찬 참석자 계좌내역도 확보"… 수사로 전환될 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8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법무부와 검찰 간부들이 많게는 100만원이 든 격려금을 주고받은 이른바 '돈 봉투 만찬' 논란에 대한 감찰조사가 속도를 낸다. 향후 감찰반의 판단을 통해 위법으로 볼 수 있는 사안이 인지되면 곧장 수사로 전환될 전망이다.

이번 사건을 조사 중인 법무부·검찰 합동감찰반은 최근 이영렬(59·사법연수원 18기) 전 서울중앙지검장, 안태근(51·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검찰국장 등 만찬 참석자 10명 전원과 참고인 등 20여 명의 대면조사를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감찰반은 앞서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B식당에서 회동이 이뤄진 배경과 돈 봉투에 담긴 자금 출처 등이 적힌 경위서를 받았다. 다음날 해당 장소를 현장 조사차 찾았고, 식당 측으로부터 식사와 관련한 신용카드 결제 전표를 확보했다.

감찰반은 대면조사를 마무리하고 주요 참석자의 통화·계좌내역 등 필요한 자료도 임의로 제출받아 확인 중이다. 향후 보강조사를 벌여 법령의 위배 여부 등 법리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으로 감찰 과정에서 위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 일이 드러나면 수사국면으로까지 확대된다. 감찰반은 "신속하고 엄정하게 감찰을 진행 중"이라며 연장선에서 법무부와 검찰 간 오고간 돈의 출처로 지목된 특수활동비의 사용체계 점검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달 25일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만찬에 참석한 검사 10명을 뇌물과 횡령,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청에 고발한 데 따라 고발 당사자를 불러 조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