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지하철 2호선, 새 전동차로 달린다...스크린도어 센서 교체하고 좌석 넓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좌석 7인석→6인석...미세먼지 제거 시스템 적용

서울지하철 2호선에 도입되는 신형 전동차 내부 모습.[사진=오진주 기자]


아주경제 오진주 기자 = 서울메트로가 서울지하철 2호선에 도입되는 신형 전동차를 공개했다.

서울메트로는 구의역 사고 1주기를 맞이해 사고 방지책의 일환으로 신형 전동차를 도입하고 승가장 안전문 센서를 교체하는 등 진행 상황을 24일 공개했다.

앞서 메트로는 2호선 구형 전동차의 내구연한이 도래함에 따라 2015년부터 200량의 전동차를 교체하는 작업을 추진했다. 지난달 시작해 연말까지 50량을 도입할 예정이다. 남은 150량은 내년 하반기까지 도입된다.
 

서울지하철 2호선에 도입되는 신형 전동차 외부 모습.[사진=서울시 제공]


새로운 전동차는 좌석 폭이 넓어졌다. 한국인 남성(25~29세) 평균 어깨 너비가 479mm임을 감안해 기존 7인석을 6인석으로 줄였다. 좌석은 스테인리스 의자 차갑고 미끄럽다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미끄럽지 않은 재질(극난연성 수지 계열)을 적용했다. 내부에는 국내 최초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환기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 신형 전동차는 승강장 안전문(PSD)과 연동도 고려됐다. 객실 출입문 측면에 상황별 안전 표시등을 설치해 승하차 시 안전 사고를 막을 수 있도록 했다. 이중 충돌 에너지 흡수장치도 적용됐다.

이외에도 앞서 지난해 시가 발표한 승강장 안전문과 열차 사이 끼임을 방지하기 위해 장애물 검지 센서를 레이저 방식으로 교체하는 대책에 따라 내년까지 교체 작업이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메트로는 121개 전 역사의 승강장 안전문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도 구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