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ㆍ7개 시·군 춘천속초철도 조기 개통에 한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7 1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4년 완공시 춘천~속초 25분 주파…강원북부권 획기적 발전 기대

[사진=강원도청 제공]


아주경제 박범천 기자 = 강원도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강원북부권 발전을 이끌 핵심 동력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개통을 위한 현안대책 논의가 27일 열렸다.

최문순 지사와 7개 시장·군수 및 관계관들은 동서 고속철 조기 개통을 위한 현안 대책회의를 통해 관련 시·군의 상생협력을 통한 조기 개통에 적극 협력할 뜻을 밝혔다.
 

[사진=강원도 제공]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은 지난해 6월 27일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으로 확정 고시된 사업으로 현재 운행중인 서울 용산에서 춘천까지의 구간을 2024년까지 속초까지 94km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춘천에서 속초까지 25분만에 주파가 가능해 강원북부권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은 지난해 11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 대한 용역평가를 오는 9월까지 완료하고 이후 11월부터 2019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0~2024년까지 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631억원이 투입된다.

이날 주요현안 대책회의에서는 노선 및 정거장 결정 지연으로 인한 사업 추진과 사업장기화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고 역세권 및 주변지역의 안정적 개발을 위한 부동산 투기 방지대책 마련과 지역상생 발전방안 등이 폭넓게 협의됐다.

특히, 강원북부권 지역발전을 위한 동서고속화철도 조기개통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과 지역여론수렴, 관계기관 협의 등 지역현안에 대한 완벽한 대안을 마련해 국토부에 반영될 수 있게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아울러 장기적 측면에서 철도와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역세권 개발에 최대 걸림돌인 부동산 투기에 대한 종합 방지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고 시·군별 차별화된 개발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철도망 연계지역간 교통 인프라 조기 구축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논의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춘천·속초·화천·양구·인제·고성·양양 등 7개 시장·군수와 함께 최근 철도노선 및 정거장 위치에 대해 일부 지역에서 시민단체 및 언론 등을 통한 과열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며, ”조기개통과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노선결정을 위해 도와 시·군이 일관되고 통일된 목소리를 내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