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헤이룽장·간쑤·산둥·하이난성 1인자 교체…시진핑 측근 발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2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홍콩명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이 헤이룽장(黑龍江)·간쑤(甘肅)·산둥(山東)·하이난(海南) 등 4개 지방정부 '1인자'를 모두 교체했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측근 인물들이 임명된 게 눈에 띈다고 홍콩 명보가 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류츠구이(劉賜貴·61) 하이난성 성장은 하이난 당서기로 승진했으며, 린둬(林鐸·61) 간쑤성장이 간쑤성 당서기로 승진했다. 장칭웨이(張慶偉·56) 허베이성 성장이 헤이룽장 당서기로, 류자이(劉家義·61) 심계서장(감사원장격)이 산둥성 당서기에 임명됐다.

류츠구이 신임 당서기는 시진핑 주석이 푸젠(福建)성 지역에서 근무할 당시 오랜기간 손발을 맞췄다. 1996~1999년 시진핑이 푸젠성 부서기 겸 푸젠성 육군예비역 대공포사단 제1정치위원을 맡았을 때 그는 푸젠성 푸톈(福田)시 상무부시장 겸 푸젠성 예비역 포병사단 제3연대 제1정치위원을 맡았다. 이어 시 주석이 푸젠성 성장으로 승진한 이후엔 푸젠성 해양어업국 국장을 맡았으며, 이후 샤먼(廈門)시장, 중국 해양국국장, 하이난성  부서기, 하이난 성장에 발탁되는 등 승진가도를 달렸다.

산둥성 출신인 린둬 간쑤성 신임 당서기는 왕치산(王岐山) 당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가 과거 베이징 시장에 재직할 시절 시청(西城)구 서기, 베이징 시정부 부비서장을 맡으며 함께 근무했다. 2012년 이후 헤이룽장성, 랴오닝(遼寧), 간쑤성 등 3개 성에서 잇달아 근무했으며,  2016년 간쑤성장에 선임된 지 1년 만에 서기로 초고속 승진한 것이다.

'우주방'으로 꼽히는 장칭웨이 서기도 시 주석 측근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해 6월 동유럽·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때 수행원 명단에 직접 발탁하는 등 총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류자이 서기는 30여 년 간 감사 부문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반부패와의 전쟁에 적극적으로 나서 왕 서기 측근으로 간주된다. 중화권매체 둬웨이망은 그가 지방 행정 경험도 없고 당 중앙위원이 아닌데도 지방 서기로 발탁된 것은 파격적 인사로 받아들여진다고 전했다. 

한편, 장칭웨이 서기가 헤이룽장성으로 옮겨가면서 공석이 된 허베이성 성장 자리엔 쉬친(許勤·55) 광둥성 선전시 서기가  임명될 예정이다. 

최근 중국 중앙정부는 선전·상하이 푸둥에 이어 허베이성에 세번째 국가급 특구인 슝안(雄安)신구 설립을 결정했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수도권 통합발전계획인 징진지를 적극 추진하기 위함이다. 이밖에 오는 2022년 베이징과 함께 동계올림픽을 공동개최를 앞두고 있는 허베이성은 중국 지도부가 중요시하는 지역이다.  선전시 서기 출신인 쉬친을 허베이성 성장으로 임명한 것은 선전의 노하우를 허베이성에 옮겨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