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국 기업에 제재까지…보잉 비행기 판매 난항에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8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이란과 미국 사이의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란 정부는 지난 26일(이하 현지시간) 15개에 달하는 미국 기업들에 이란이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처럼 외교적 환경이 더욱 나빠지면서 서방의 제재 철회 뒤 거대 항공 구매시장으로 떠오른 이란을 상대로 하는 보잉의 사업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CNN은 27일 지적했다. 

레이시언, 매그넘리서치, 루이스 머신&툴 등 미국 방산업체들이 이란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란 정부는 이들 기업이 이스라엘 군대를 지원하면서 지역 내 갈등을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번 제재로 이란과 이들 기업과의 거래는 금지되고 이들의 이란내 자산이 동결됐다고 이란 외교부는 밝혔다. 이번 조치는 미국이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업 및 인물에 대한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실질적으로 이란 내 자산이 거의 없거나 활동을 벌이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같은 조치는 정치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것일 뿐이라고 CNN은 지적했다.

이란은 중동 지역에서 시리아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 정치적 역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주요국 중 하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란과의 핵협상을 통해 장기간 이어져왔던 핵협상 타결을 이뤄내 서방과 중동 사이의 관계 개선을 꾀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이후 상황은 악화하고 있다. 대선 유세 기간에 이란 핵협상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핵협상 파기까지 언급했으며, 반이민 행정명령에서도 입국을 금지한 무슬림 7개국에 이란을 포함시켰다. 

보잉이 이란과 맺은 비행기 판매 계약은 이란에 대한 서방의 제재 완화 가운데 상징적인 거래 중 하나였다. 그러나 최근 양국의 관계 악화로 최종 판매까지 많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CNN 머니는 27일 전했다. 

보잉의 이번 사업 성공은 오는 6월 이란 핵협상 갱신을 위해 미국 대통령이 사인을 하는 시기가 가장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번 갱신에 서명을 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이란 핵협상은 깨지며 외교적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 국회에서는 외국 테러리스트 조직 혹은 이란의 혁명 수비대에 지원을 했는지를 조사에 나서는 법안이 제출돼 있어 만약 이란 항공이 이 부분에 있어 혐의점이 찾아진다면, 보잉의 이란 항공기 판매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