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고어 전 美 부통령 올해 제주포럼에 참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3 11: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주포럼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ICC에서 개최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고 미국 부통령을 지낸 엘 고어 전 미국 부통령과 오치르바르 몽골 초대 대통령 등이 올해 제주포럼에 참석한다. 

제주도는 ‘제12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준비체제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아시아의 미래 비전 공유’를 대주제로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사흘간 일정으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에는 외교부, JDC, 한중일협력사무국 등 30여개 기관이 참여하게 되며, 70여개국 5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럼 첫째 날인 5월 31일에는 ‘청년들이 말하는 평화 번영’을 주제로 하는 20여개 동시세션과 오프닝공연, 6월 1일은 개회식 및 세계지도자세션과 동시세션 20여개, 마지막날인 6월 2일에는 글로벌 CEO 특별세션과 동시세션 등이 열린다.

6월 1일에는 엘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이 세계지도자세션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고어 전 부통령은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고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7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현재도 환경운동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환경과 평화의 아이콘으로써 이번 제주 첫 방문은 상징성이 있다.

몽골 초대 대통령인 오치르바트의 참석도 확정됐다. 그리고 브라이언 체스키 에어비앤비 최고경영자와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국가개혁담당장관 등도 특별세션 연사로 초청 중이며, 탈북자도 초청해 한반도 평화와 북한인권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에너지, 문화, 도시디자인 등 제주 미래가치를 확대하기 위한 제주도 세션 14개도 구성하고 있다.

김현민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평화포럼의 차별화를 위해 제주포럼의 평화관련 의제 비중을 50%로 유지하고 아세안 50주년과 트럼프 정부 출범 등 주요 국제 정세에 대한 토론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