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항암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유럽 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2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셀트리온 인천 송도 본사 [사진=셀트리온 제공]


아주경제 조현미 기자 = 셀트리온이 개발한 혈액암·류마티스관절염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가 유럽 승인을 획득했다.

셀트리온은 22일 유럽의약국(EMA)이 트룩시마의 판매를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EMA가 승인한 최초의 항암항체 바이오시밀러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회사 바이오시밀러 가운덴 관절염약 '램시마'에 이어 두 번째 유럽 승인이다.

트룩시마는 미국 바이오젠과 개발하고 스위스 로슈가 판매하는 '리툭산'의 복제약이다. 국내에선 작년 11월 시판 허가를 받았다.

리툭산은 혈액암과 류마티스관절염, 림프구성 백혈병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지난해에만 8조원이 넘는 매출을 거뒀으며, 이 가운데 45%가량이 유럽에서 팔렸다.

EMA 승인으로 영국·독일·프랑스 등 유럽연합(EU) 28개국과 노르웨이·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이 속한 유럽경제지역(EEA) 3개국 등 31개국에서 별도의 절차 없이 트룩시마를 팔 수 있게 됐다.

셀트리온은 유럽 파트너사인 먼디파마·바이오가랑·컨 등을 통해 오는 2분기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트룩시마는 리툭산 외에 경쟁 제품이 없어 시장 경쟁력이 높다"며 "여러 경쟁품이 있던 램시마가 유럽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미국에서 선전하면서 트룩시마에 대한 업계의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미국 진출도 추진한다. 셀트리온은 올 상반기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시판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