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주가 하락에 14조원 가치 증발...브렉시트 협상 앞두고 영향 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2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6년 순이익 82% 감소 분석에 주가 6.5% 하락

  • 무역 장벽, 유럽 정치 영향에 금융 등 타 기업 영향 불가피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HSBC은행의 지난해 순이익이 82% 감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HSBC 주가가 급락했다. 본격적인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을 앞두고 금융권에 연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HSBC의 연간 순이익 감소의 영향으로 주가가 6.5% 떨어지면서 100억 파운드(약 14조 2492억 원)의 가치가 증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세전 순이익은 전년 대비 62% 하락한 71억 달러(약 8조 961억 원)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시장 예상치(144억 달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이다. 아시아 지역에서 거둔 이익이 은행 전체의 8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무역 감소와 경제 성장 둔화가 이어진 데다 구조조정 등으로 전체 이익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본격적인 브렉시트 협상을 앞둔 가운데 유럽 최대 은행의 주가 하락으로 유럽증시마저 흔들리면서 연쇄 영향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지난 8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은 브렉시트 발동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순조롭게 상원 절차까지 마무리되면 3월 초에는 브렉시트 협상을 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브렉시트 여파로 대부분의 기업이 영국 이전을 고려하는 상황에서 HSBC 은행은 지난해 2월 런던 본사 이전 계획을 철회하고 잔류하기로 했다. 테레사 메이 총리가 '하드 브렉시트'를 선언한 만큼 영국이 국제 금융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잃으면 금융권은 물론 다른 기업에 대한 타격도 불가피하다.

경제적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도 우려를 높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보호 무역주의에 따라 무역 장벽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와 더불어 프랑스 대선과 네덜란드 총선 등 유럽의 정치 상황도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21일(현지시간)자 보도를 통해 "지난해 브렉시트 결정 이후 급격한 경기 침체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브렉시트 이전과 비슷한 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금까지 영란은행의 경제 예측이 상당수 빗나갔던 만큼 다음 금융 위기를 예측하기 힘들 것"이라며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