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핵무장·모병제’ 안보…유승민 ‘중복지 1호 공약’ 각각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9 1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왼쪽)와 유승민 의원이 2일 오전 국회 본청에 마련된 바른정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바른정당 대선 후보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19일 각각 안보 공약과 중복지 1호 공약을 발표했다.

남 지사는 핵 무장과 오는 2023년부터 모병제 시행 등을 골자로 하는 안보 공약을, 유 의원은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복지 공약을 공개했다.

남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부국강병은 ‘한국형 자주 국방력’을 키우는 데에서 시작한다”며 핵 무장 준비론을 폈다.

남 지사의 네 가지 핵심 공약은 자위적 핵 무장 준비를 비롯해 △오는 2023년부터 모병제 전환 △전시작전권 조기 환수 △병무 비리, 방산 비리, 군대 내 가혹 행위 등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등이다.

유 의원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폐지와 관련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한국의 노인 빈곤율이 48.8%로 가장 높다”며 “가난한 어르신들의 빈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공약의 당위성을 폈다.

유 의원은 “노인의 소득과 재산이 최저생계비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부양의무자 기준 탓에 기초생활보장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이 100만 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 경우 연평균 8조 원∼10조 원의 예산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65세 이상 노인의 병원비와 약값 등의 본인부담금 인하를 비롯해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본인부담금 단계적 폐지 △국가지원 대상자 확대를 위한 치매 등급 기준 완화 △치매 3대 고위험군에 대한 선제 예방 등을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