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 정부 "구제역 백신 제조시설 건립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4 13: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정부가 국산 구제역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시설을 건립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최근 구제역 확산 여파로 백신 긴급 수입이 추진되는 상황과 관련해 국산 백신 확보를 위한 제조시설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올해 국산 백신 제조시설 설계 예산으로 17억원을 배정했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2011년 백신 정책 전환으로 매년 백신을 접종 중에 있어 현 상황에서 백신 수급에는 이상이 없다"면서도 "A형 구제역 확산에 대비하여 긴급 수입 등 대응책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제역 백신의 연간 소요량은 O+A형이 700만 마리분, O형이 3200만 마리분인데, 현재 재고는 O+A형이 99만 마리분, O형이 830만 마리분이다.
이미 전국 소(283만 마리)에 백신을 일제 접종하면서 A형이 발생한 연천 및 인근 지역의 소 19만 마리에 대해선 O+A형 백신을 놨고, 보은·정읍·연천의 돼지 43만 마리에는 O형 백신을 긴급 접종했다.

김 실장은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이 국내 발생 바이러스에 대해 적합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할 때 금주가 확산 방지를 위한 중요한 시기로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해 "지난 6일 이후 추가 의심신고가 없지만, 과거 발생사례와 취약농장 등 방역 위험요소를 고려할 때 당분간 산발적인 발생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철새도래지 소재 42개 시·군·구의 소규모 농가는 수매·도태를 유도하고 있고, 현재 오리에만 적용된 도계장 출하전 검사를 육계·토종닭·산란계·종계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향후 낙후·밀집사육지역 재편과 반복 발생농장 및 철새도래지 인근 축산업 허가 제한, 산란계 사육밀도 상향 등 생산구조도 개선키로 했다. 

김 실장은 "가축 전염병 발생에 따른 수급 현황에 대해선 한우 등은 가격은 구체적 영향이 나타나지 않고 계란 산지가격은 안정세에 접어들었지만, 닭고기 산지 가격은 다소 올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