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신경제, 중미가 모두 중시해야할 이익 합류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0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리화둥(李華東) 중국국제상회 투자융자 서비스위원회 부주석]


중국 철강에 대해 75%이상의 높은 덤핑을 실시하고 중국이 수출하는 대형 세탁기에 대해 33.12%에서 52.51%에 달하는 관세를 안기는 등 트럼프가 취임한 후의 일련의 조치는 중미 무역전쟁의 불길을 지폈다.

하지만 최근 사태로부터 볼 때 대다수 ‘덤핑’은 모두 전통 산업분야에서 발생했다. 이는 신경제 분야에서 중미 합작의 공간은 여전히 크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국제 금융위기 이래 글로벌 경제는 심층 조절기에 들어가고 대표적인 특징이 신구 경제 교체이다. 신경제 능력에 대해 중국은 이미 데이터로 설명했다.

알리바바가 최근 발표한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이 회사 플랫폼의 지난해 납세액이 적어도 2000억 위안에 달하고 3000만명 이상의 취업 기회를 창조했다. 보스턴 컨설팅과 알리연구소가 최근 공동으로 발표한 ‘2035년 4억 디지털경제 취업의 미래’ 예상에 따르면 2035년까지 알리바바를 대표로한 중국 신경제규모가 16조 달러, 취업규모는 4억 1500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3000만명으로부터 4억1500만명, 취업의 강력한 동력은 신경제가 중국에서 정부로부터 업계에 이르기까지 연구인원으로부터 노동자 등 광범위한 주목을 불러 일으키게 했다.

오늘날 중국 경제는 ‘신구동력전환’의 단계에 처해 있다. 낡은 경제는 낙후된 생산능력 도태, 재고감소, 지렛대제거 등 진통에 직면하고 대량의 일자리가 소실되도록 했다.

동시에 신경제가 활발하게 발전하는 과정에 대량의 새로운 취업의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디디(滴滴)출행(스마트폰 택시 호출)을 실례로 2016년에 전 사회에 1759만9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그 중 238만4000개는 생산능력감소 업체로부터 왔다.

기업 사회가치를 평가하는 중요 지표인 취업은 많은 국가들이 자본영입에서의 우선적인 참고수치로 된다. 오늘날 글로벌 경제 회복이 부진하고 실업률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경제성장을 추진하고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급선무로 나선다.

기업가 출신인 트럼프로 말하면 취업이 기업과 국가적인 의의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마윈과의 만남에 우호적이었고 쌍방은 함께 ‘위대한 일’을 도모할 수 있었다.

세계 최대 경제체인 중미 양국은 서로 경제 상호보완성이 크고 합작의 잠재력도 거대하다. 특히 네트워크 경제를 대표로한 새로운 경제 분야, 이를 테면 전자상무, 모바일 결제, 인터넷 택시 주문, 무인자동운전 등 방면에서 중미 양국은 모두 대기업들이 있다.

그들은 부단히 대량의 새로운 취업기회를 창조할 수 있다. 시장 배경 등 방면에서의 상호 부동성으로 해 중미 경제 기업은 기술 패턴, 상업 패턴 등 방면의 혁신이 서로 구별되고 각자 우세가 있으며 합작의 공간이 거대하다.

지난날 미국이 일방적으로 중국에 대한 자금, 기술 수출과는 부동하게 오늘날 중미 경제 합작, 특히 신경제 분야에서 뚜렷한 상호 유동성이 있다.

중국 신경제 기업의 신기술, 신상업 패턴은 실리콘 밸리의 학습과 추격을 불러오고 중국 기업이 모바일 결제, 핸드폰 APP, 인터넷 금융 등 방면의 개척은 새로운 연구 개발과 경영패턴을 수립했다. 동시에 중국 자본이 미국에서 양질의 과학기술 기업을 인수하고 투자 연구개발 진행하고 있다.

세계 경제 발전사에서 신경제의 부단한 산생과 점차적인 성장 발전은 낡은 경제를 대체해왔다. 신기술 연구개발, 신상업 패턴 확산, 신수요의 창조와 신산업 사슬의 형성, 취업기회의 대량 산생, 신경제가 낡은 경제에 대한 정돈과 새로운 배치 등 오늘날 세계적인 경제 회복이 급선무인 상황에서 신경제의 건전한 발전이 더없이 중요하다.

이는 또한 각국에 새로운 요구를 제출한다. 즉 보호주의를 버리고 개방 포용, 합작 상생의 이념으로 글로벌화 과정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측은 중미 양국 정부가 계속 양국 기업이 호혜 합작을 강화하도록 보다 유리한 조건을 창조하는 것을 찬성한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루캉의 말이다.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