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특검 이어 헌재서도 당당… 불성실 태도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6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조득균 기자 =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 씨가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 당당하고 때로는 공격적인 태도를 보여 논란을 일으켰다.

16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출석한 최 씨는 국회 측 대리인들이 자신의 정부 인사개입·재단설립 관여 등을 추궁하는 내내 대부분 '모르쇠'로 일관했다. 그러다 질문의 강도가 높아지면 질문을 끊고 언성을 높이는 등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국회 측은 박 대통령과 '문화 융성'에 대해 논의한 녹취록을 최 씨에게 제시하며 "기억하느냐"고 묻자, 최 씨는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의도적인 질문 같다. 제가 무슨 대통령과 상의를 해서 국정을 이끌어가느냐"고 맞받아쳤다. 국회 측이 "그렇게 물어보지 않았다"고 했지만 그는 "저는 정말 억울하다"며 입을 닫아버렸다.

K스포츠재단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 지원 상황을 묻는 질문에도 최씨는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했다. 최씨는 "문체부 일을 왜 저한테 물어보느냐"고 화를 내고는 "제가 직접 참여(관여)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어떤 이권에 개입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보시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최 씨는 "무슨 대답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정확하게 물어봐 달라"고 대리인을 힐난하기도 했다.

또 "대통령이 두 재단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달라고 지시했느냐"는 질문에 "저는 검찰 신문을 받는 게 아니므로 유도 신문은 대답하지 않겠다"고 하는가 하면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의 과거 직책에 대한 답변에선 마이크에 한숨을 내뱉었다.

최씨는 대리인단이 자신의 최측근 고영태씨의 검찰 진술을 바탕으로 계속해 추궁하자 "고영태에 대해서는 더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오히려 자신이 증인신문을 주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검찰 신문 조서에 대해서도 "제가 읽어보지 못했다. 읽어본 다음에 답변하겠다"며 증언을 거부하고 승강이를 벌였다. 국회 측이 "스스로 읽어보고 날인하신 거 아니냐"고 했지만 "(당시) 새벽 1시 35분인데 얼마나 피곤하고 쓰러질 지경이었는지 아시냐"며 "강압적으로 제게 (날인을) 찍었느냐 안 찍었느냐 말씀하시는 건 아닌 거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