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 대통령 사과에 불구하고 진상 규명 목소리 이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6 0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연설문 유출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지만 여전히 새누리당 내에서는 사과의 미흡함을 지적하면서 ‘특별검사’ 등을 통해 별도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새누리당은 이날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직후 당 차원에서의 사과를 했다. 김현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갖고 "청와대 연설문이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국민에게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혀 후속 조치를 주문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오후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직후 최고위원회의와 중진의원 간담회를 긴급 소집,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특검수사와 국정조사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후속조치에 대해 강조함에 따라 향후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이나 국정조사에 협력할 뜻임을 시사했다. 

이에 앞서 정 원내대표는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왜,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순실에게 문서를 지속적으로 전달했는지 철저히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하태경 의원도 " 최순실 문제는 한 민간인의 부정비리라고 보기에는 너무 엄청난 사건"이라며 "우리당은 최 씨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개헌논의를 잠정 유보하겠다는 각오로 최순실 문제 해결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차기 대선주자들도 이번 사태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나서야 한다며 박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서강대 강연에서 “위정자들이 헌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강남에 사는 웬 아주머니가 대통령의 연설을 뜯어 고치는 일이 어떻게 벌어지겠느냐”라며 “(최순실 씨)사건을 보고 정말 보수가 바뀌어야겠구나, 이대로 가면 보수가 소멸되고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강연 도중 박 대통령의 사과 기자회견을 본 후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며 "사과 정도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면서 특검을 주장했다.

김용태 의원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여야 지도부는 즉각 최순실 사태를 수사하기 위한 특검을 논의해야 한다"면서 "여야가 특검 도입을 합의하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대통령이 당적정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헌정사에 유래 없는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에 대해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참으로 어이없고,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참으로 부끄럽다”며 “(언론의)최초 보도 후 12시간이 넘도록 경위를 파악 중이라는 청와대의 해명을 보면서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남경필 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참으로 걱정스럽다”며 “참담한 국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풀어주길 기대했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설문 외에 정책과 인사 등 국정 전반에 걸쳐 개입했다는 애기도 들리고 있다”며 “통치시스템을 바로 잡기 위해선 최순실이 누구인지를 비롯해 모든 사실관계를 낱낱이 밝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