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명분 없는 현대차 파업 철회 당부… 협력업체·중소기업·지역주민 눈물 기억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6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6일 오전 현대자동차 노조가 12년 만에 전면 파업에 돌입한 이후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명촌정문 옆 주차장에 평소보다 차들이 없어 빈 자리가 많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주형환 산업통상부장관이 전면 파업에 돌입한 현대차 노조에 파업 철회를 당부했다.

주 장관은 26일 ‘현대자동차 전면파업 관련 산업통상자원부 입장’을 통해 “노조측은 명분 없는 지나친 파업을 철회하여 빠른 시간내에 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회사 측도 적극적인 태도로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 중소 납품업체와 지역경제, 나아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수출회복 전선에 동참해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 할 것”을 촉구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 7월 19일부터 부분파업을 실시한 이래 지난 9월 23일까지 19일 156시간 동안 파업을 진행했다. 노조 측이 이번 월말까지도 파업을 계획하고 있어 이 경우 생산 차질 9만8000여대, 수출 차질 13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갱신할 전망이라고 산업부는 전했다.

주 장관은 “최근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 등으로 우리 수출이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북핵 실험 등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에서 현대자동차의 파업은 수출회복 움직임에 찬물을 끼얹고 어려운 경기를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파업으로 인해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들, 특히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정상적인 가동에 차질을 겪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있으며 인도, 멕시코 등 후발주자들에게 역전을 허용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 이같은 상황에서 경직된 노사관계와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 수준이 지속될 경우 미래 투자가 어려워지고 우리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은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주 장관은 “현대자동차가 국가경제의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데 도움을 주기 바란다”라며 “고통받고 힘들어하는 협력업체 근로자, 중소기업, 지역주민들의 눈물을 꼭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