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인원 자살 소식에 비통·침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6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인원, 그룹 이미지 추락에 괴로워했다"

신동빈(좌) 이인원(우)[사진= 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이인원 부회장(정책본부장)의 자살 소식을 들은 신동빈 회장이 침통한 심정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26일 오전 8시20분께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오피스 건물 26층 집무실에서 이인원 부회장의 자살 소식을 접했다. 롯데 관계자는 "신 회장이 관련 보고를 받고 거의 말을 잇지 못한 채 애통해했다"고 전했다.

이인원 부회장은 1973년 롯데호텔 입사 후 롯데쇼핑 대표(1997년)를 지내는 등 롯데와 함께 성장하며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을 보필해왔다.

1997년 신동빈 회장이 한국 롯데 부회장을 맡으며 롯데의 경영을 넘겨받는 상황에서도 그룹 정책본부장으로서 사장(2007년), 부회장(2011년)으로 계속 승진을 거듭했다.

이인원 부회장도 유서에서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먼저 가서 미안하다. 신동빈 회장은 훌륭한 사람이다"라며 끝까지 신 회장을 옹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롯데 그룹 역사에서 오너가(家) 일원을 제외하고 순수 전문경영인으로서 '부회장' 직함까지 단 유일한 인물이다. 아울러 신동빈 회장이 일본을 오가며 자리를 비울때마다 국내 경영을 도맡아 처리한 그룹 내 2인자 역할을 했다.

그는 롯데에서 40년 넘는 시간을 보내며 최고에 자리에 오른만큼 롯데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이 남달랐을 것이란 분석이다.

롯데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경영권 분쟁과 비자금 의혹 이후 그룹의 이미지가 추락하는 것을 아쉬워 했다고 전했다.

롯데그룹은 이날 오전 10시 15분에 이 부회장의 자살을 공식 확인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장례는 롯데그룹장으로 5일장으로 치뤄질 전망이며 조문은 가족간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알렸다.

이 부회장은 그룹 비자금 의혹에 관해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25일 밤 용산구 자택을 떠나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한 산책로 부근에서 스스로 목을 매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