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룡해, 리우올림픽 일정 앞당겨 심야 귀국…스포츠 외교 실패 탓인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11 22: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31회 하계올림픽 개최지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를 방문한 최룡해(66)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11일(현지시간) 출국했다고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따.
 

손 흔드는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최룡해 부위원장 일행은 11일 오전 1시 30분 리우데자네이루 갈레앙 공항을 떠났다.

최 부위원장은 지난달 30일 평양을 출발, 중국 베이징과 쿠바를 거쳐 4일 오전 리우에 도착했다.

최 부위원장은 당초 11일까지 현지에 체류할 계획이었으나 돌연 귀국 시기를 하루 앞당겼다.

최 부위원장이 올림픽을 지렛대 삼아 활발한 스포츠외교를 벌일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성과를 거의 내지 못한 것도 출국 단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최 부위원장은 리우에 도착한 첫날 저녁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주최한 호텔 만찬에서 각국 IOC 위원 및 정상급 대표들과 악수하면서 담소를 나눈 것을 제외하면 외교 일정은 거의 없었다.

관영 조선중앙방송은 최 부위원장이 만찬 다음날인 5일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 권한대행과 회동했다고 보도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질 외교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테메르 대통령 권한대행이나 주제 세하 외교부 장관이 지난 5일 최 부위원장을 만났느냐"는 질문에 "북한에서 부통령급 고위 인사를 파견한 것은 알고 있으나 테메르 권한대행 등과 접촉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최 부위원장은 리우에 체류한 약 7일 동안 북한 선수 응원과 관광 등으로 대부분 일정을 소화했다.

북한이 금메달을 딸 것으로 기대를 모은 역도, 양궁, 탁구, 다이빙 등 경기장을 돌며 응원하는 모습이 수시로 보였다.

최 부위원장 일행은 지난 8일에는 리우데자네이루의 상징 건축물로 세계적인 관광 명소인 예수상을 관광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