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새누리당, 예산정책협의회 개최...내년 국비확보 등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31 0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울릉도‧독도지원 특별법 제정에도 힘 모으기로

경북도는 대구시와 공동으로 지난 29일 도청 강당에서 새누리당 정책위원회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경상북도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대구시와 공동으로 지난 29일 도청 강당에서 새누리당 정책위원회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 국비확보를 위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새누리당 측에서 김광림 정책위 의장, 주광덕 예결위 간사, 김상훈 정책위 수석부의장, 조원진․장석춘․추경호 예결위원, 백승주 경북도당 위원장 권한대행 등이, 경북도와 대구시에서는 김관용 도지사와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도지사는 “내년도 정부예산의 국회심의를 앞두고 당의 최고정책기구인 새누리당 정책위와 머리를 맞대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매우 고무적이다”며, “지방 재정이 워낙 열악하니까,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이렇게 국비에 목을 멜 수밖에 없다. 당이 앞장서서 지방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김 지사는 “많이 나아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경북 북부권과 동해안에는 SOC가 턱없이 부족하다. 신도청을 중심으로 한 도내 교통망 재편과 수도권 접근성 개선이 절실하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당과 국회에서 도와 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날 경북도는 대구·경북 상생협력 SOC망 구축 등 12개 사업에 국비 3조332억 원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며, 당 차원의 지원을 부탁했다.

또한 미래창조형 과학․산업 인프라 구축 등 7개 사업에 국비 959억 원, 문화융성 기반조성사업으로 신라왕궁(월성) 및 황룡사 복원 등 5개 사업에 국비 1428억 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농업·산림경제 기반조성 및 동해안 개발 사업으로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등 5개 사업에 국비 1021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외에도 경북도는 내년에 개최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을 당과 국회차원에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국회에 제출돼 있는 해저자원세 관련 ’지방세법‘ 개정과 울릉도·독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은 “당 정책위 차원에서 경북의 현안을 파악하는 중요한 기회였다. 당과 국회차원에서 경북의 현안사업들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특별히 참석한 주광덕 국회 예결위 간사도 “경북도의 현안사항과 애로사항을 충분히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 국회 예결위 심의과정에 경북의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28일 시군과 함께 개최한 ‘2017년 국비확보 전략회의’를 신호탄으로 총력전을 펼쳐 목표액인 12조2000억 원을 반드시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도지사를 비롯한 전 간부가 연일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방문하는가 하면, 9월부터는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간부급 직원들을 서울과 세종에 상주시키는 등 전 방위적인 노력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안병윤 도 기획조정실장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도의 현안사업들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를 상대로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