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채권국 모임' 파리클럽 21번째 정회원국으로 가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01 2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의 파리클럽 정회원 가입 서명식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1일(현지시각) 프랑스 재무부에서 열린 파리클럽 6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오딜 르노 바소 파리클럽 의장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 = 기획재정부]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우리나라가 국제 채권국 모임인 파리클럽(Paris Club)에 21번째 회원국으로 정식 가입했다.

기획재정부는 최상목 제1차관이 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클럽 60주년 기념식 및 한국 가입서명식'에 참석, 파리클럽 가입문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으로 한국은 파리클럽의 21번째 정회원국이 됐으며 서명 즉시 정회원국(permanent member)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파리클럽은 국제 공적채무 재조정에 관한 핵심 논의체다. 채무국이 공적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구조적 어려움에 처했을 경우 재조정을 논의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3일 개최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파리클럽에 정회원국으로 가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으며 정부는 그 후속조치로 이번 가입문서 서명을 추진해 왔다.

이번 행사에는 파리클럽 설립 60주년과 한국의 파리클럽 가입을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조아킹 레비 세계은행(WB) 상무이사, 네이던 시츠 미국 재무부 차관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최 차관은 파리클럽 60주년 기념식 폐회사를 통해 "파리클럽이 1980년대 외채위기의 해결과 1990년대 이후 고채무빈국 이니셔티브 이행에 크게 기여한 점을 높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파리클럽이 선진 채권국들의 모임으로서 세계경제에 위기가 닥칠 때마다 그 극복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특히 한국이 아픈 역사를 딛고 기존 선진국이 아닌 국가로서 파리클럽에 참여한 첫 번째 국가라는 점을 강조했다.

최 차관은 "한국의 가입이 다른 신흥 채권국의 파리클럽 가입을 독려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기를 기대한다"라며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채무국들이 한국을 보며 자신들도 한국처럼 경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희망을 갖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파리클럽 가입에 대해 만장일치로 결정되는 파리클럽 채무재조정 협상에서 의결권 행사가 가능해 지므로 채무재조정 협상에서 우리 발언권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