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中 선양 방문...방중 기간동안 시진핑-리커창 등 중국지도부 회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30 1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가 중국 방문 닷새째인 지난달 30일 중국 일정 마지막으로 동북3성 랴오닝(遼寧)성의 선양(瀋陽)을 방문했다.

북중 접경지역인 이 지역은 중국 내 북한의 주요 활동 무대로 인식되는 곳으로, 조선족 문제와 대북 관계의 민감성 때문에 중국 정부가 그동안 경제 분야 관료를 제외한 우리 고위급 인사의 이 지역 방문을 불허해 왔다.  

특히 최근 한국인에 대한 북한의 테러 위험으로 방문 자제 권고가 내려지기도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중국 랴오닝 성 선양의 시타에서 열린 교민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총리의 이번 동북3성 방문은 우리나라 정상급 인사로는 처음인 셈이다. 우리 측이 제안한 랴오닝성 방문을 중국이 흔쾌히 수용했다는게 총리실의 설명이다.

이 지역은 지린성(吉林省), 헤이룽장성(黑龍江省)과 함께 동북3성 가운데 하나로, 선양은 랴오닝성의 성도다.

황 총리는 이날 선양의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국과 중국의 기업인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동북3성은 한국과의 지리적 접근성과 역사적 유대, 경제구조의 상호 보완성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관계발전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동북3성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대표적인 수지역으로, 양국 간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을 선도해 나갈수 잇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中국가주석 만나는 황교안 총리. [사진=연합뉴스]

그는 특히 "중국 중앙정부도 동북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강력한 정책을 추진, 동북3성이 명실상부한 중국의 경제성장 축으로 발돋움해 나가기르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또 황 총리와 리시(李希) 랴오닝성 당서기는 이날 안중근 의사의 중국 현지 유해 발굴을 위해 양측이 협력하는데도 합의했다. 

황 총리는 이날 면담에서 리 당서기에게 "지표투과 레이더를 활용해 안 의사의 유해를 찾을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고, 리 당서기는 "관계 부서에 타당하게 처리되도록 지시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총리실은 절차적인 문제가 없다면 지표투과 레이더를 활용한 유해 발굴에 협력하겠다는 의미의 '긍정적인 답변'이라고 설명했다.

안중근 의사의 유해는 랴오닝성 다롄의 뤼순(旅順) 감옥 인근에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직 정확한 위치를 찾지 못하고 있다

황 총리는 이번 중국 방문 기간 동안 북핵 제재 강화와 서해 중국 어선 불법 조업 문제 해결을 위해 시진핑(习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협조 및 긍정적 답변을 끌어내는 성과를 도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양국간 군사적 민감성을 지니고 있는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황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한국이 중국의 타당한 안보 우려를 신경 써줄 것과 미국의 사드 배치 계획을 "신중하고 적절하게" 다뤄줄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