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 국제핵융합실험로 건설사업관리 참여…총 2300억 규모 과제 수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8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한국전력기술은 영국 AMEC사, 프랑스 ASSYSTEM사와 함께 모멘텀 컨소시엄을 구성, ‘ITER 건설사업관리’ 과제를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총 계약 규모가 최대 약 2300억 규모(174M€)에 이르는 대형 과제로, 7개 컨소시엄이 신청해 경합했다. 모멘텀 컨소시엄은 앞으로 업무 파악을 위한 6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친 후 ITER 건설 완료시까지 실험로 조립·설치의 감독관리 및 총괄조정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전기술은 그 동안 ITER기구와 함께 방사성 폐기물 관리, 케이블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 기술력과 신뢰를 쌓아 왔으며, 이번 과제 수주를 위해 유수 해외사와 전략적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ITER 사업은 미국·러시아·유럽연합(EU)·일본·중국·한국·인도 7개국이 공동으로 ‘핵융합을 통한 에너지 대량생산 가능성을 실증’하기 위해 2007년부터 프랑스 카다라쉬에 대형 핵융합연구실험로를 건설 중인 초대형 국제공동연구 사업이다.

ITER 기구는 내년부터는 각 회원국이 분담 제작한 부품을 프랑스 현지로 조달, 본격적 조립·설치를 시작할 예정으로, 이번에는 전체 조립·설치를 감독관리하는 건설사업관리 업체를 선정했다.

한전기술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ITER 기구 및 타 회원국으로부터 총 3306억원(총 90개 과제)의 해외수주를 달성했다"며 이는 우리나라가 현재까지 ITER 기구에 지불한 현금분담금(2105억원)을 대폭 상회하는 규모"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