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美하비머드대 전임교원초빙 여름학기개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7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비머드대, 과학·공학·수학 분야 최상의 교육프로그램 보유

GIST(광주과학기술원) 학사과정인 GIST대학(GIST College)이 미국을 대표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인 하비머드 대학(Harvey Mudd College)과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시작한다.[사진=지스트]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 GIST(광주과학기술원) 학사과정인 GIST대학(GIST College)이 미국을 대표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인 하비머드 대학(Harvey Mudd College)과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GIST대학은 27일부터 7월 8일까지 2주 동안 하비머드 대학 전임교수인 레이첼 레비(Rachel Levy․수학과) 교수를 초빙해 ‘엔지니어를 위한 수학적 모델링(Mathematical Modeling for Engineers)’ 단기 강좌(계절학기)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클레어몬트에 있는 하비머드 대학은 1955년 설립된 기숙형 사립대학으로, GIST대학과 유사하게 과학․공학 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추구하고 있다.

하비머드 대학은 미국 대학의 학사과정 가운데 과학·공학·수학 분야에서 최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박사과정이 없는 미국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한 ‘학사과정 공학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번 단기집중강좌는 현재 하비머드 대학에 개설돼 있는 ‘공학 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교과목을 바탕으로 설계됐으며, 수강생들은 실질적인 공학 문제의 수학적 모델링과 함께 그 배경이 되는 수학 논리, 프로그래밍을 통한 수치 해석 등을 포괄적으로 배울 예정이다.

강의를 맡은 레이첼 레비 교수는 미국 산업응용수학회(SIAM,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전공 분야인 응용 수학(생물 및 산업적 유체역학) 연구뿐만 아니라 혁신적 대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GIST대학 고도경 학장은 "이번 수업은 고등교육 혁신의 첨단에 서 있는 하비머드 대학의 수업을 GIST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며 "겨울 계절학기에 열리는 칼텍(Caltech) 교원의 초빙강의와 더불어 GIST대학이 공학 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서 한국의 이공계 고등교육 혁신을 이어가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