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총선 재투표...현지 언론 "제1당 과반 얻기 힘들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6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스페인에서 정부 수립을 위한 총선 재투표가 시작됐다고 스페인 일간 엘파이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는 3651만 8100명이다.

당초 스페인에서는 지난해 12월 총선을 치렀으나 제1당에 오른 중도 우파 국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정국이 표류했다. 이후 연립정부 구성 논의가 이어졌으나 30년간 이어지던 양당 체제가 무너지고 4당 체제로 바뀐 가운데 연정 노력도 실패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재선거에서도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 대행이 이끄는 중도 우파 국민당이 이번에도 제1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과반 의석 확보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포데모스 등 신생 정당의 활약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014년 출범한 극좌 정당 포데모스는 EU의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공약으로 정치 돌풍을 몰고 왔다. 

파블로 이글레시아스 포데모스 대표는 영국의 국민투표 결과 유럽연합(EU) 탈퇴 방침이 정해진 데 대해
EU가 단결하면 탈퇴를 원하는 회원국은 없을 것"이라며 EU 개혁을 주장했다. 이번 재선거가 영국 국민투표 직후 치러지는 만큼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이번 총선 결과도 제1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6개월 전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세 번째 총선을 치를 수도 있다고 내다보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