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언론 '더 리포터', 박 대통령과 한국 관련 심층 보도 쏟아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30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에티오피아의 주간지인 '더 리포터(The Reporter)가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을 계기로 박 대통령의 방문 기사를 비롯해 한국에 대한 특집 기사를 실었다.

이 신문은 28일자(현지시간)로 영어판과 암하릭어판을 통해 <동방으로부터 온 벗>이라는 제목으로 박 대통령의 아디스아바바 도착 소식을 내보냈다. 신문은 박 대통령을 동북 아시아 국가들 중 첫 '여성 대통령' 이라며 그의 선친이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고 소개했다. 신문은 특히 <한국 - 기적은 현재진행형>이라는 기획 기사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공과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신문은 지난 25일(현지시간)부터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돌입한 박 대통령에 대해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 연합(AU)에서 특별 연설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과 에티오피아는 △항공 △이중과세방지 △보건 △안보 △인프라 환경 및 물류 관련 협정 등에 양해각서(MOU)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신문은 "박대통령에 대해 한국 역사상 첫 여성 지도자이며 동북아 아시아 국가들 중 첫 여성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더 리포터는 이어 박 대통령이 "2013, 2014년에 포브스가 선정한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명의 여성’이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1위'와  '동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각각 선정됐다"고 전했다. 

신문은 <동방으로부터 온 벗>이란 헤드라인 외에도 <한국:기적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제목으로 고 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추진한 한국 산업화 과정을 자세하게 실었다.  

신문은 한국 경제발전의 성공의 원인으로 산업단지를 육성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려는 정부의 정책 의지와 새마을 운동 정신을 제시했다. 

새마을운동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고 지방과 도시간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관계를 형성한 측면이 있다며 한국의 기적은 아직도 진행 중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이 신문은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평가에 대해서는 인간성이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평가 만큼이나 의견이 분분하다고 소개한 뒤, 산업단지 건설에 있어 박 전 대통령은 연간 총 예산의 20%를 쏟아부을 만큼 과감한 결단을 내린 바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 경제의 기적이 가능하게 한 것으로 정신적인 측면에서 새마을 운동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이와함께 <대형 섬유기업의 '영원무역'>이란 제목으로 방글라데시와 베트남, 엘살바도르에도 생산 공장을 두고 있는 한국의 섬유 기업인 영원 무역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소개했다.

영원 무역이 에티오피아 볼레레미 산업단지에 생산 공장을 구축하고 에티오피아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이 회사의 에티오피아 진출은 사업적 측면 외에도 에티오피아가 한국전쟁에  참전한 데 따른 감사의 의미가 내포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이에 앞서 21일에는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 인터뷰 기사를 내보냈으며 6월에는 남북관련 기사도 보도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특집 기사를 쓴 아스라트 세욤(Asrat Seyoum) 편집장은 해외문화홍보원이 시행하는 <해외언론인 개별초청사업>의 일환으로 이달에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