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없어지나…노조 반발 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5 0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최악의 경영난에 처한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고용 세습을 없애기로 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사측은 최근 노동조합과 단체교섭에서 종업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 삭제를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채권단에서 4조여원의 지원을 받는 대가로 지난해 자구안을 제출했으며, 최근 구조조정 압박이 거세지면서 추가 자구안까지 낸 상황이라 이 조항이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대우조선 사측은 이번 단체교섭에서 노조에 경영 정상화까지 휴일 중복수당 한시적 중단, 하기 집중휴가제 폐지, 회갑 등 경조사 휴가 삭제, 통상 임금 범위는 법원의 최종 판결 결과 적용 등을 받아들이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긴축 경영에 돌입한 현대중공업도 올해 임단협에서 노조에 조합원 자녀 우선 채용과 해외 연수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최근 1000여명의 사무직을 희망 퇴직시킨 데 이어 생산직도 희망퇴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이들 업체와 달리 노조가 활성화돼 있지 않아 직원 자녀 특별 채용 조항이 없다. 이

그동안 이들 업체에 ‘고용 세습 제도’가 이어져 온 것은 과거 조선 호황 때문이다. 일거리는 넘치는데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채용의 대가로 자녀까지 나중에 뽑아주겠다고 업체마다 약속하면서 불합리한 단체협상 조항이 만들어진 것이다.

지난 3월 고용노동부가 100명 이상 유노조 사업장 2076곳을 조사했더니 전체 단체협약 중 25.1%가 조합원 가족을 특별·우선 채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정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현대자동차의 단협에도 업무상 사망한 조합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이 있을 정도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