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로 수출된 담배 8만갑 밀수·유통한 조폭들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4 0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유선준 기자= 조직폭력배 조직원들이 동남아로 수출된 담배 수만 갑을 다시 몰래 국내로 들여와 유흥업소에 헐값에 유통하다 적발됐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 같은 혐의(관세법 위반 등)로 총책이자 폭력조직원 김모씨(38) 등 2명을 구속하고, 또 다른 폭력조직원 강모씨(39) 등 1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밀수책과 유통책 등으로 역할을 나누어 작년 10월부터 캄보디아와 베트남 등으로 정상 수출된 담배 7만 5280갑(시가 3억8000만원 상당)을 인천항 등을 통해 국내로 밀수했다.

수출된 담배 가격은 한 갑당 400∼600원 수준인데, 국내 유통책들은 밀수된 담배를 한 갑당 2000원 정도에 사들여 정상 판매가의 절반 수준인 2800∼3200원에 유흥업소와 사우나 등지에서 유통했다.

인천 지역에서 주로 활동해온 김씨 일당은 강남구 탄천 주차장 등 한적한 곳에서 유통책들을 은밀히 만나 현금만 주고받으며 담배를 거래,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려 했다.

경찰은 이번에 김씨 등에게서 압수한 담배는 경찰이 지금까지 압수한 밀수담배 중 가장 많은 양이라고 강조했다.

밀수 담배는 국내에 정상 유통되는 담배와 달리 포장지에 실린 유해성 경고 문구가 영문으로 작게 적혀 있어 구별이 쉽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밀수 과정에서 통관 브로커가 개입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계속 수사 중이며, 담배 밀수를 하는 다른 폭력조직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