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봉하마을 찾은 安 ‘곤욕’, 文 ‘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3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인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손을 잡고 있다. 2016.5.23 [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김해) 이수경/석유선 기자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이 열린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은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향한 민심이 극명하게 갈렸다.

안철수 대표는 일부 친노(친노무현) 지지자들로부터 욕설까지 들으며 곤욕을 치렀지만, 문재인 전 대표는 연신‘셀카(셀프 카메라)’를 요청하는 시민들과 다정한 모습을 연출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1시30분쯤 버스로 도착, 봉하마을로 진입하려 하자 일부 시민들은 “못 들어 간다. 네가 무슨 자격으로…” “철수 넌 오면 안 된다”면서 길을 막아섰다. 일부 시민들은 안 대표에게 달려들다가 당직자와 보좌진들에게 가로 막히기도 했다.

추도식 행사장 입구에는 ‘안철수 대표의 봉하 방문을 환영합니다(친노 일동)’라는 현수막도 걸려 있었으나, 일부 성난 친노 지지층의 격앙된 발언은 이어졌다.

안 대표는 당황한 듯 약간 상기된 표정을 보였지만 이내 평정을 유지하며 추도식에 앞서 노 전 대통령 사저로 향했다. 안 전 대표는 사저에서 잠시 머문 뒤 추도식에 어렵사리 참석, 여야 지도부와 권양숙 여사와도 인사를 나눴다.

반면 문 전 대표는 봉하마을에 도착, 추도식을 찾은 시민들과 다정하게 인사를 하고 함께 사진을 찍으며 자연스럽게 어울렸다.

문 전 대표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촉구 서명운동에 이름을 남기기도 했다. 다만 이들 가운데도 “문재인은 절대 (대선에) 출마하지 마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한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스승으로 불린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이날 노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사를 통해 “이제 우리가 가야 할 길은 통합”이라며 야권을 향해 노무현·김대중 정신 계승을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려던 두 대통령(노무현·김대중)의 뜻을 우리가 제대로 이어받고 있는가 돌이켜보자”며 “두 대통령을 잇겠다면서 서로 갈등하는 지금, 우리들이 그 뜻을 이어갈 수 있겠는가. 반목하고 갈등했어야 했는가 (자문해야 한다)”고 분열된 야권에 일침을 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