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안철수’ 박찬종 “安, 정치개혁 본질 잘 모른다…정치공부 더 하시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07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5선의 박찬종 변호사는 7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신당 창당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경쟁적으로 인물 수혈에 나선 것과 관련해 “정치개혁의 핵심이 무엇인지, 아직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새로운 사람을 영입하면서 외연을 넓히는 것은 국민의 주목을 받는 하나의 조건이지, 새 정치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사진제공=박찬종 변호사 블로그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5선의 박찬종 변호사는 7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신당 창당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경쟁적으로 인물 수혈에 나선 것과 관련해 “정치개혁의 핵심이 무엇인지, 아직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새로운 사람을 영입하면서 외연을 넓히는 것은 국민의 주목을 받는 하나의 조건이지, 새 정치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1990년대 무균질 정치인으로 ‘원조 안철수’ 현상의 주인공이었던 박 변호사는 이날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안철수 신당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을 개혁하느냐,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즉 정치개혁에 대한 비전 제시”라며 “한국 정치의 고질병은 청소하지 않고 기존 정치권 방식을 답습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박찬종, 안철수·김한길 향해 “반성과 성찰부터 해라”

박 변호사는 안 의원의 신당 창당이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불출마 △2012년 대선 후보 사퇴 △2013년 신당 창당 포기 △더민주 탈당 등 네 번의 철수 뒤 다섯 번째 도전이라고 말한 뒤 “본인은 스스로 ‘강철수’라고 하는데, ‘진철수’(진실한 안철수)가 되는 게 먼저”라고 비판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더민주 전신) 공동창업주인 안철수·김한길 무소속 의원을 향해 “당 대표 시절 내내 당파 싸움에 휘말리지 않았느냐”며 “두 의원이 대표 당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반성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변호사는 “(그런 과정이 없다면) 신당 창당은 곧 국민을 ‘자기 정치실험의 도구’로 이용하는 것에 불과할 것”이라며 “안 의원이 그간 네 번 철수한 것은 정치 경륜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정치공부를 더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국회 본청.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tlsgud80@]


◆박찬종 “핵심은 국회정상화…安, 대통령에 관심”

그는 정치개혁의 핵심으로 ‘국회 정상화’를 꼽았다. 박 변호사는 “지금 국회는 비정상이 아니냐. 국회를 국회답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며 “그런데 현재의 국회는 엔진이 꺼진 자동차가 사거리에 서 있는 형국이다. 운전자들은 멈춰진 차를 작동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를 정상화하려면, 국회의원 300명이 각각 자율권을 가지면 된다. 지금은 각 정당이 국회를 장악했다.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정당의 졸개로 만든 것”이라며 “그러니까, 공천받으려고 실세 눈치나 보고 있지 않으냐. 이게 고쳐지지 않으면, 20대 국회도 희망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변호사는 각 정당의 중앙당 해체 및 공천권 지역 이양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각 정당의 중앙당이 국회의원을 만드는 생산공장이 돼선 안 된다. 중앙당을 해체해야 한다”며 “공천권을 쥐는 사실상의 총재 체제를 없애야 한다.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이 그렇다. 미국에 오바마파와 힐러리파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한국 정치의 고질병을 청산할 생각은 하지 않고, 신당을 만들어 자기가 올라선 뒤 대통령할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런 식으로 하면 안철수 신당의 앞날은 밝지 않다”고 조언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 김한길(왼쪽)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찬 회동을 갖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