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총궐기 폭력시위 594명 확인…복면·마스크 441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5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찰 "153명밖에 신원확인 안 돼

  • 과거도 폭력시위대 90%가 복면…2차 총궐기 때도 불법주도 가능성

[사진=SBS 화면 캡처]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이달 14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민중총궐기 집회 당시 경찰이 파악한 폭력행위 시위대 중 약 75%가 복면으로 외모를 감춘 것으로 드러났다.

집회 당시 증거수집자료와 영상을 통해 수사를 진행중인 경찰은 25일 과격·폭력 시위자 594명을 지목한 가운데, 신원을 확인한 153명에게만 소환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441명은 모두 복면과 마스크를 착용, 경찰이 신원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경찰버스 위에 올라선 경찰관에게 깨진 보도블록, 각목, 진흙 등을 던지고 긴 막대기와 철제 사다리로 찌르는 등 폭력 시위를 주도했다.

또 불법 행진을 막아서는 경찰관을 쇠파이프나 망치로 때리고 횃불을 던져 위협하거나 인근 건물에서 소화기를 꺼내와 뿌리기도 했다는 게 경찰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경찰은 이들이 경찰버스를 밧줄로 잡아끌어 차벽 와해를 시도하는 한편 유리창을 부수고 주유구에 신문지를 넣고 방화를 시도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이들의 얼굴을 확인하기 위해 주변 CC(폐쇄회로)TV 등을 동원, 폭력·과격 시위자와 같은 옷을 입은 이가 있는지를 계속 확인하고 있지만 신원 파악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반정부 집회의 과격 행위를 이끄는 주범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 등이 다음 달 5일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경찰은 집회의 목적이 1차의 연장선상이라고 판단된다면 불허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복면과 마스크를 쓰고 집회에 참석한 이들은 과격·폭력 시위를 미리 계획했다고 보면 된다"며 "자신의 얼굴을 감추지 않고 목소리를 내는 쪽으로 변해야 평화·준법 시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