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영삼 전 대통령, 한국 민주주의의 거목…정치사에 길이남을 지도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2 02: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사진=인터넷]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온 국민과 함께 애도하며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추도 구두논평에서 "오늘 서거한 김 전 대통령은 한국민주주의의 거목으로, 한국 정치사에 길이 남을 큰 지도자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박정희 독재시절 정권에 의해 국회의원직을 제명당한 최초의 의원이었으며, 그의 제명은 부마항쟁으로 이어져 유신의 종말을 고하는 도화선이 됐다"며 "당시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고 한 고인의 말은 독재타도와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민중의 염원을 담은 시대적 명언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의 업적 역시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부분이 컸다는 게 야당의 평가다. 

김 대변인은 "1992년 대통령선거에 당선, 32년 간 권위주의 통치를 종식시키고 문민정부를 출범시킨 김 전 대통령은 하나회 척결, 금융실명제 도입, 공직자 재산공개 등 과감한 개혁으로 한국민주주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고 회고했다.

그는 "특히 광주민주화항쟁을 민주화운동으로 승화시키고 신군부에 광주유혈진압의 죄를 물은 것은 우리의 불행했던 과거사를 정리하는 역사적 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3당 합당, 국제통화기금(IMF) 구제 금융 등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 지워질 정치적 책임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민주화에 대한 고인의 업적은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며 "고인의 영면을 기원하며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대병원 측은 김 전 대통령이 패혈증과 신부전증이 겹치면서 22일 0시 22분에 서거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