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북한인권기록보존소 필요…조사기록 보관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4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 14일 "우리도 북한 인권 기록보존소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통일전 서독이 동독의 인권침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보존한 사례가 동독주민의 인권보호에 도움을 줬다는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의 질의에 대해 "그런 영향을 크게 줬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현재 북한 인권 관련 기록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필요한 기관에서 지금까지 조사 가능한 부분은 조사해서 보관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좀 더 시간이 지난 다음에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4일 "우리도 북한 인권 기록보존소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남궁진웅 timeid@]


남북교류협력과 북한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노력을 병행해 추진해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서는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답했다.

한편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는 올해 6월 23일 북한의 인권 상황을 조사하고 책임 규명을 보장하기 위해 설치되는 현장 기반 조직으로 서울 글로벌센터에 자리잡고 업무를 진행중이다.

유엔 인권기구는 북한 인권뿐 아니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도 전시 여성인권 침해라는 차원에서 깊은 관심을보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