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홍대 떠나 모인 '문래동 창작촌' 제2의 홍대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5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젊은 예술인들 모여들며 최근 5년간 임대료 두 배 뛰어

  • "원주민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 막는 제도적 장치 필요"

철강소 일색인 문래동에 있는 예술극장이 이색적 분위기를 풍긴다. [사진=백현철기자]


아주경제 백현철 기자 = “문래동 주변에 젊은 예술인들이 운영하는 상가가 300개 정도 들어 왔어요. 홍대입구, 성수동, 경기지역 등에서 저렴한 임대료를 찾아 이곳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수요가 늘다 보니 남아 있는 건물이 없어요. 그나마 있는 건물도 임대료가 비싸 팔리지 않고 있습니다.” (문래동 J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젊은 예술인들이 문래동 창작촌으로 모이고 있다. 홍대입구 인근에서 창작 예술을 하던 젊은 예술인들이 치솟는 임대료를 피해 모여들면서 형성된 문래동 창작촌이 급팽창하면서 임대료가 수직 상승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홍대입구 인근 평균 상가 임대료는 3.3㎡ 12만2656원이다. 이는 직전 분기보다 1500원 가량 상승한 가격으로 평균 1.2%정도 상승세를 보였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1990년대 중반 홍대 앞에서 자리 잡았던 특색 있는 예술인들이 설 자리가 없어졌다.

문래동 인근에서 수제반지 공방을 운영하는 정모(35)씨는 “합정동에서 수제반지 공방을 운영했었는데 임대료가 너무 비싸 공방 이전을 결심했다”며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문래동에서 예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소가 떠난 자리에 젊은이들이 몰리지만 이마저도 공실이 없거나, 생각하는 적정 가격보다 비싸 팔리지 않는 실정이라는 게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4년 전만 해도 3.3㎡ 당 2만원 정도 하던 임대료가 최근 수요가 생기면서 2배가량 뛰었다.

쇳소리 가득한 문래동 철강소 골목 가운데 창작촌이 눈에 띈다.[사진=백현철기자]


문래동 A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젊은이들은 홍대를 피해 성수동에 자리를 잡았다가 임대료가 비싸 이쪽으로 온 사람들이 많다”며 “이런 추세라면 5년 뒤에 주변 임대료가 3배 가까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래동 상가 임대료가 오르면서 홍대입구, 성수동처럼 '젠트리피케이션'(낙후됐던 구도심이 활력을 되찾아 임대료가 오르면서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평범한 준공업지역이던 성수동 일대는 지난 2012년부터 젊은 예술가들이 몰리면서 ‘뜨는’ 지역으로 변했다. 그러나 유명세를 타고 임대료가 치솟자 성수동의 변화를 이끌던 예술인들이 견디지 못하고 성수동을 떠나기 시작했다. 성동구에 따르면 성수동1가의 임대료 상승폭은 2012년 5%에서 2015년 평균 35%로 폭증했다.

문래동에서 화원을 운영하는 차모(30)씨는 “결국 문래동도 이 추세라면 성수동처럼 사람들이 떠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구는 지난달 24일 '성동구 지역공동체 상호협력 및 지속가능 발전구역 지정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최근 임대료 상승을 견디지 못해 상인들이 떠나게 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막자는 취지다.

이 조례는 관할구역에 지역상권이 발전함에 따라 대형 프랜차이즈 등이 입점해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민들이 협의체를 구성, 외부에서 들어오는 입점업체를 선별할 수 있게 해 도시경쟁력과 문화다양성을 보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