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중국 열병식 기념사에서 시진핑 "인민해방군 병력 30만명 감축", 그런데 국방예산은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3 1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주예 기자 = 중국 열병식 시진핑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중국 열병식 시진핑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중국 열병식 시진핑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3일 시진핑 주석은 이날 베이징(北京)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개최한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 기념사에서 인민해방군 병력 30만 명 감축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서방 언론 및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중국 정부가 군사력의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했다.

BBC는 3일 중국의 병력 감축이 군사력의 약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중국은 이미 해군 및 공군력의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략 문제 전문 싱크탱크 '국제전략연구소(IISS)'의 중국 전문가 알렉산더 닐 역시 B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이번 병력 감축 조치를 통해 현대적 군사력을 보유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홍콩대 정치학과의 이본 추 교수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국방예산이 두 자리 수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병력 감축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또 "중국은 엄청난 군사대국"이라면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병력 감축 결정을 내린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제스처'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호주국립대 국방대학원의 로리 메드카프 학장은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병력 감축 계획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군사력 강화에 대한 주변국들의 우려가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 정부가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인민해방군의 몸집을 줄임으로써 군사력 현대화에 보다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영상=아주방송]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