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앙숙관계' 서울시-강남구…"곪아서 터지지 않기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5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수연 건설부동산부 기자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서울시와 강남구의 모습이 '앙숙관계'가 따로없다. 옛 한전부지 개발에 대한 공공기여를 두고 대립각을 세우더니 이제는 수서역세권 일대 개발을 두고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수서역세권 개발은 서울시와 국토부 간의 갈등으로 강남구가 국토부 편에 서서 지지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오는 12일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서울시청 신청사 2층 기자실 브리핑룸에서 △강남구 공공기여 우선 사용권의 정당성 △서울시, 현대차 및 강남구 3자 협상 및 개발 추진 요구 등 한전부지를 둘러싼 서울시와의 갈등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강남구 범구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를 송파구 관할인 잠실운동장 연계개발에 쓰는 서울시의 일방적 행정에 반대한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무효확인 및 취소 소장'을 법원에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7월 중순께 소장을 접수할 예정이었지만 타이밍을 살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장 접수에 대해 서울시는 해당 지구단위계획이 법적으로 하자가 없는 만큼 강남구와 주민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서울시는 수서역세권 개발에 대한 국토부 입장에 반대하고 있다. 국토부가 종합적인 마스터플랜도 없이 성급하게 개발에 나선다는 이유다. 또 행복주택 비율이 17.5%에 불과한데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개발하는 것은 사실상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편법이라고 주장했다.

수서역세권 개발은 서울 강남구 수서동과 자곡동에 걸쳐 있는 'KTX 수서역' 일대 38만6000㎡를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 △역세권 업무·상업구역 △역세권 주거생활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구분해 개발하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지난 3일 자문회의를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의견은 좁히지 못했다. 강남구는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시가 구체적인 대안도 없이 억지 논리를 펴면서 개발을 늦추려 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국토부에 힘을 실었다.

서울시와 강남구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첩첩산중'이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곪아서 터지는 건 아닌지 지켜보는 시민들의 마음만 더 위태롭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