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안정화' 사활 걸었다...2차 부양 이어 유동성 공급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6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 당국이 요동치는 중국증시 안정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앞서 두 차례의 대대적 증시부양책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대규모 유동성 공급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중국증권감독위원회(CSRC·증감회)는 5일 성명서를 통해 인민은행이 증감회가 소유한 중국증권금융공사(CSF)에 대한 대규모 유동성 지원 계획을 밝혔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증권금융공사는 지난 2011년 중국증권 예탁 및 청산 업무를 목적으로 중국 상하이와 선전 증권거래소에 설립된 금융기관이다.

앞서 지난 3일 증감회는 중국증권금융공사의 자본금을 240억 위안에서 1000억 위안으로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증권금융공사는 이번에 인민은행으로부터 수혈 받은 자금을 투자자들의 주식 매수 지원을 위해 증권사에게 빌려줄 예정이다. 증권사를 통한 투자자의 신용거래 확대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인민은행의 이번 유동성 투입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WSJ은 유동성 투입의 상한선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증감회는 증권시장의 안정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다양한 채널로 자금을 조달하고 업무 규모를 늘리는 등 중국증권금융공사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민은행이 시중은행이 아닌 기관에 직접 유동성을 투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 주목된다. 이는 그만큼 주가하락에 대한 금융 당국의 우려가 크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WSJ는 "이번 조치는 증시 하락을 막기 위한 당국의 노력 가운데 하나"라며 "중국 정부 관계자들은 증시 급락의 파장이 중국 경제의 다른 부분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주간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달 12일 연고점(5166.35) 대비 28.6%나 폭락하며 1992년 이후 최악의 부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중국 당국은 증시부양을 위해 지난 주말 신규 기업공개(IPO)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물량 부담에 따른 주가 하락 압박을 막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상하이와 선전 거래소 등에서 IPO를 계획하고 있던 28개 기업의 증시 상장이 일제히 보류됐다.

또 중국증권협회(SAC) 소속된 증권사 21곳은 지난달 말 현재 순자산의 15%를 갹출해 최대 1200억 위안(21조7000억원) 규모의 시장안정기금을 만들기로 했다. 또 증권사들은 지수가 4500선을 밑돌면 들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중국 증시의 폭락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이라는 점에서 당국의 총력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정부의 과도한 개입은 위기 때마다 정부가 구제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강화시켜 되레 금융시스템의 위험을 높인다고 이들은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