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총리 행보 둘러싼 정치권 공방 지속...4월 임시국회에서 전운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9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민국 국회]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정치권은 19일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거행된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에 이완구 국무총리가 참석한 것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 총리가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퇴 압박에 대해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 국정을 챙기겠다”며 총리직을 계속 수행해 나갈 것을 재차 밝히자 야권의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이 총리의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 참석 소식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부패 의혹과 거짓말로 만신창이가 된 총리가 앞에 나서서 반 부정부패, 민주주의 항쟁인 4·19혁명의 정신을 이어받자고 연설한 것은 웃지 못할 희극이다. 4·19 민주 영령에 대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 총리 측이 다양하게 증거 인멸을 시도하고 나아가 불리한 증언을 한 사람을 협박하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이런 이 총리가 해외를 순방 중인 대통령을 대신해서 국정을 이끌 자격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의문을 표한다. 더 이상 총리 자리를 욕되게 하지 말고 즉각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 총리의 참석 소식에 당초 계획을 바꿔 정부 행사보다 2시간 앞서 4·19 국립묘지를 별도로 참배했으며, 정부 주최 공식 기념식에는 불참했다.

야당의 이 같은 공세에 대해 새누리당은 4·19 혁명 정신을 성완종 사태와 연결짓는 데 대해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 총리는 기념식장에서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와 만났으나 형식적인 인사 외에는 별다른 대화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국회는 20일부터 상임위원회를 전면 가동하고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법안 심의에 본격 착수한다. 이에 정국을 강타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이번 주에 본격적으로 국회로 넘어올 전망이다.

지난주 열린 나흘간의 대정부 질문에서 정책 현안보다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둘러싼 공방에 힘을 쏟은 여야는 법제사법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등 8개 상임위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계류 법안과 안건 등을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5일 오전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 참석한 이완구 국무총리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남궁진웅 timeid@]



하지만 이번 국회를 경제 회생의 발판 마련을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주장하며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었던 여당이 예기치 못한 악재에 맞닥뜨려 전열이 흐트러진 데다 야당은 이번 사태를 ‘친박 게이트’로 명명하고 파상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여 전망은 흐리다.

아울러 4·29 재보선 판세 역시 누구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혼전 양상을 보임에 따라 여야 간 기싸움은 더 가파르게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법사위에서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안행위에서는 경찰을 상대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한 수사 상황과 추가 연루된 정치인을 캐내기 위한 치열한 공방을 펼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새정치연합이 성 전 회장 메모에 등장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국회로 불러내기 위해 운영위 소집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일정을 둘러싼 여야 간 힘겨루기도 이어지게 됐다.

국회 운영위는 아직 전체회의 일정을 잡지 못한 가운데, 업무보고 형태로 이 비서실장 등을 출석시킬 것을 고려하고 있다. 또 허태열·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청문회를 열어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앞서 여야는 지난 14일 운영위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이어서 구체적 일정을 정하는 데 난항을 예고했다. 이번 주 공무원연금 특위 법안심사소위는 연금개혁 실무기구가 안을 마련하면 이를 토대로 활동을 개시할 방침이지만 여전히 뚜렷한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야는 또 지난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사업법(일명 크라우드펀딩법) △무상보육 지원을 위한 지방재정법 △관광진흥법 △주거복지기본법 △생활임금법(최저임금법) 등을 4월 임시국회에서 우선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처리 과정은 아직 지켜볼 필요가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