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파문’ 재보선 승패 가를 핵심 변수…필승 전략 놓고 여야 ‘고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9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민국 국회]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열흘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선의 필승 전략을 놓고 여야가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서울 관악을, 인천 서구강화을, 경기 성남 중원 등 수도권 3곳과 광주 서구을 등 모두 4곳에 대한 조심스러운 판세 분석이 이어지는 가운데 19일에도 여권 핵심부를 겨냥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선거의 승패를 가를 핵심 변수로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성완종 사태’ 이후 진정성 담긴 사과로 대중 앞에 고개를 숙이면서 정치 혁신을 다짐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여론이 이미 의혹을 상당 부분 진실로 여긴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파문의 중심에 선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퇴 거부 의사를 굽히지 않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도 이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밝히지 않은 채 장기간의 중남미 순방에 나선 터라 여권으로서는 여론의 추가 악화를 막지 못하면 선거 참패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지난 17일 출국한 이후 치러진 재보선 지원 유세에서 거듭 머리를 숙였다. 김 대표는 전날 서울 관악을 오신환 후보 지원 유세에서 “성완종 리스트 때문에 여러분 마음을 불편하게 해드린 것에 새누리당 당 대표로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하는 등 유세를 통한 사과를 이어가고 있다.

김 대표가 관악을 유세에서 사과와 다짐을 집중하는 배경과 관련해 오 후보의 우세가 점쳐지면서 ‘27년 만의 보수정당 승리’에 대한 기대감 등이 나타났지만, 성완종 파문 이후 여론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는 자체 분석과도 무관치 않다. 여권은 낮은 자세를 취하면서도 기존의 ‘지역 일꾼론’을 계속 전하며 집권 여당이 제대로 일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할 계획이다.

성완종 사태라는 정치적 변수와 무관하게 4월 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 살리기 입법의 기조를 흔들림 없이 가져가면서 지역의 어려움을 직접 해결하는 ‘새줌마(새누리+아줌마)’가 되겠다는 의미다. 또 이번 재보선이 종북 논란으로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때문에 치러진다는 점도 부각하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앞서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남궁진웅 timeid@]


반면 야권 분열로 전패 위기설까지 나돌았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성완종 파문으로 기대감이 높아졌다. 성완종 파문이 정국을 뒤덮으며 투표소를 찾는 여권 지지자들이 줄어들 수 있는 상황에서 여야의 대립구도가 확실해질 경우 야권 후보 난립이라는 악재를 다소 상쇄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는 ‘유능한 경제정당’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사태를 지나치게 선거와 연계시키면 여당 지지층 결집이라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고, 동시에 정쟁에만 몰두하는 모습으로 인식돼 여론의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어서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선거 기조를 기존의 ‘유능한 경제정당’에서 ‘부패 정권 심판론’으로 전격 선회해 기세를 올려야 한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을 야당에 대한 지지로 바꾸기 위해 ‘심판론’을 내세우며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런 당 지도부의 고민과는 별개로 야권에서는 현장 분위기상 자연스럽게 심판론에 무게가 쏠릴 것이라는 평가가 높다. 대중의 관심이 ‘성완종 파문’에 쏠려 있어 경제정당론과 심판론을 같이 제시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심판론만 주목을 받게 된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을 고려한 듯 지도부의 발언도 날로 심판론으로 기울고 있다. 지난 17일 관악구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의 경제 실패와 부정부패를 심판해 달라”고 했고, 우윤근 원내대표도 “이번 선거는 사상 초유의 부정부패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심판론에 힘을 보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