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년만에 신규 원전건설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12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롄 훙옌허 원전 2단계 사업 승인받아, 자국기술 원자로 영국수출 추진도

 



아주경제 조용성 기자 = 중국이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처음으로 신규 원전 건설을 승인했다.

중국의 원전 국유기업인 중국광핵집단유한공사(中國廣核集團有限公司·CGN)는 최근 국무원 국가발전개혁위원회로부터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의 훙옌허(紅沿河) 원전 2단계 사업을 승인받았다고 신화사가 12일 전했다. 

훙옌허 원전 2단계 사업은 중국의 개량 가압수형 원전기술을 사용한 100만㎾급 'ACPR1000' 원자로 2기를 추가 건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CGN 산하 훙옌허 원전유한공사 양샤오펑(楊曉峰) 총경리는 "국가핵안전국이 발급하는 건설 허가를 받으면 곧바로 착공할 예정인 훙옌허 원전 2단계 사업은 중국이 국산화한 세계적인 수준의 원전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중국의 최신 원전 안전기준에 들어맞는다"고 말했다.

중국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인 2011년 3월 신규 원전에 대한 심사·승인 절차를 중단했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2년 10월 점진적이고 질서 있게 원전 건설을 재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핵안전 계획과 원전 중장기 발전 계획을 통과시켰다. 같은 해 12월 장쑤(江蘇)성 롄윈강(連雲港) 원전 2단계 건설공사를 시작으로 원전 신규 착공을 재개했다. 최근 2년여 사이에 중국에서 착공된 원전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전에 승인받은 사업들이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중국이 가동 중인 원전은 총 21기이며 건설 중인 원전은 27기이다. 이밖에 쓰촨성을 비롯한 내륙지역을 포함해 27곳에서 원전을 신규로 세울 계획이 있다. 또한 중국은 자국기술의 원자로인 '화룽(華龍) 1호'를 연내에 영국에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중국은 대기 오염과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줄이기위해 앞으로 5년간 3000억 위안(약 54조원)을 투입해 원전 건설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중국이 현재 계획 중인 원전 발전전략이 실현되면 2020년에는 원전이 국가 전체 발전설비 용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로 높아져 미국과 프랑스에 이은 세계 3위의 원전 대국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