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접수...삼성, 샤오미에도 밀려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8 1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삼성이 중국시장에서 샤오미에 이어 애플에도 밀렸다. 

로이터와 포브스 등 주요 외신은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의 자료를 인용해 애플이 지난해 4분기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의 판매 호조로 중국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판매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애플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왕좌를 차지하기는 처음이다. ​​​2위는 중국 토종 브랜드 샤오미가 차지했고 삼성전자와 화웨이가 그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분기와 3분기 샤오미에 중국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내준 데 이어 4분기에는 애플에도 뒤지게 됐다. 

카날리스는 샤오미가 지난해 2분기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14%를 기록하며, 점유율 12%에 그친 삼성전자를 제쳤다고 발표했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칸타월드패널 컴테크는 샤오미가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30.3%를 기록, 18.4%에 그친 삼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들 매체는 삼성의 최대 경쟁 상대인 애플의 아이폰6 출시로 삼성은 적지않은 타격을 입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애플 제품이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두 배가 넘는 가격임에도 중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판매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카날리스는 "아이폰6 출시가 중국에 유례 없는 판매 돌풍을 일으켰다"면서 "애플이 대화면을 장착하고 LTE를 지원한 것이 성공의 주된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동안 애플은 중국 시장에서 아이폰6 출시를 기점으로 판세를 뒤집었다는 평가다.

애플은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EPS) 모두 시장전문가들의 전망치를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한 746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 중 중국시장에서의 매출은 69.9%나 늘었다. EPS도 3.06달러로 4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아이폰 제품의 판매량은 7450만대를 기록했다.

팀 쿡 애플 CEO는 재임 기간 중 단 한 번도 중국을 방문하지 않았던 고(故)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와 달리 취임 초기부터 수차례 중국을 방문했다. 특히 중국 최대 이통사인 차이나모바일과 아이폰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중국 시장 본격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해외 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자사 제품에 대한 중국 인터넷 안전심사 요구를 수용하는 등 중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나아가 올해 미국 애플 소매판매처 직원 200명을 중국시장에 투입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