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망쳐” vs “사교육 방지” EBS 수능 연계 정책 논란 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5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에서 영어와 생명과학II에서 출제오류가 발생하면서 개선안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EBS 연계 정책 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국회에서 박홍근 새정치연합 의원 주최로 열린 ‘반복되는 수능 출제오류,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긴급토론회에서 김도완 교육부 대입제도과장은 “수시와 정시 이원화 정책은 수능의 영향력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었다”며 “EBS 연계 정책을 추진하면서 검사도구로서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야 되는 측면들에 대해 소홀해 오지 않았나 정부도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용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본부장은 출제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조 본부장은 “수능 시험 출제는 시험 체제, 점수 체제와 무관하지 않고 난이도, EBS 연계 등 모든 문제와 맞물려 있다”며 “한정된 시간에 완벽하게 출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인력 할애에 어려움이 있어 출제 일정을 늘릴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수는 “역대 수능 출제위원장 등의 재직대학이 다양한 것처럼 보이지만 학부 출신은 서울대가 절대적이고 합숙하는 방식도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지금까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은 것이 우연”이라며 “EBS 연계로 출제 문제가 발생했다는데 그럴 가능성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양 교수는 “EBS 연계 출제 문제를 주로 사교육과 관련된 곳에서 제기하고 있다”며 “EBS가 주도권을 쥐면서 관련 업체 주가와 시장이 대폭 줄어 사교육 시장에서 EBS가 공공의 적처럼 돼 있는 가운데 교재를 어떻게 잘 만들것인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의 교사는 EBS 연계 정책 등 수능 출제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조왕호 대일고 교사는 “교과서를 외워 시험 보는 학력고사 제도가 1993년 수능으로 바뀌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좋게 평가했지만 요즘에는 의구심이 든다”며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꼭 알아야 되는 문제가 아니라 지엽적인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교사는 “공부를 좀 하는 애들은 EBS 교재를 미리 하고 와서 수업시간에는 딴짓을 해 죽은 수업이 될 가능성이 많아졌고 EBS 교재가 특색과 개성이 없고 딱딱한 분위기로 오류도 많다”며 “해마다 내용이 바뀌니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EBS 교재를 외우고 있어 창의력과 사고력을 측정하는 수능의 취지와 부합하는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EBS에서는 연계 정책이 호응을 얻고 있고 사교육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신삼수 EBS 학교교육기획부장은 “메가스터디 주가 추이를 보면 EBS 연계 이후 5분의1로 떨어지면서 역전을 도모하고 있을 것”이라며 “강사들이 EBS를 발판 삼아 인기강사로 등극하고 있는데 강의 기술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 가슴으로 학생들과 공감하고 호흡하는 경우”라고 설명했다.

신 부장은 “학부모 설문을 봐도 지역의 의견은 연계정책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다”며 “교육과정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알고 있지만 방황하던 학생들도 EBS 교재를 통해 따라잡을 수 있는 등 청소년들에게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다”고 말했다.

세계지리 오류 소송을 제기했던 박대훈 전 EBS 강사는 “1994년 수능을 2번 보는 방안이 원점수 제도로 난이도가 달라 실패로 끝났지만 지금은 표준점수, 백분위를 적용해 비용 측면에서도 9월 모평을 전환하면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EBS 강의 방식은 과거 형태의 강의식 수업으로 바람직한 모델이 아니고 교재 장사라는 비아냥도 있는 것이 사실로, 발전적 모델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