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어르신-대학생 주거공유 사업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4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학생은 말벗 등 생활지원, 어르신은 시세의 50%이하 임대 제공

[사진= 동대문구]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홀로 사는 어르신의 여유 주거공간을 대학생에게 저렴하게 임대하고 대학생은 어르신에게 말벗 등 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한지붕 세대공감(룸셰어링) 사업’을 연중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어르신-대학생 주거공유 사업은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노인 문제와 비싼 임대료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의 주거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다.

동대문구에는 총 9806명의 홀몸 어르신이 거주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경희대학교 등 관내 소재 4개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이 6.58%에 그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진행절차는 먼저 구가 참여 희망자를 접수하고 해당 주택을 방문하여 적정여부를 확인하며 △어르신-대학생 상호 만남 △어르신과 대학생간 협약체결 △입주 순으로 진행된다.

신청 대상은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중 주생활 공간 외 임대가 가능한 방을 1개 이상 소유한 어르신과 신원이 확실하고 품행이 단정한 관내 대학교 재·휴학생이다.

방을 주변 시세의 50% 이하로 6개월 임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어르신과 대학생 상호 협의 하에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입주하는 대학생은 어르신과 함께 거주하는 동안 간단한 가사일 돕기, 스마트기기 사용법 알려드리기, 말벗 해드리기 등 어르신에게 사전에 동의한 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참여 희망자는 동대문구청 정책담당관(☎2127-4509)으로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동대문구 관계자는“입주 후 참여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방문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며 많은 구민들의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