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경제성장 견인할 ‘한국식 기술대학’ 베트남서 24일 개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4 2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계·전기·전자·IT·자동차 부문서 연간 300여 명의 기술자 양성 예정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우리 정부가 베트남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지은 기술대학이 완공됐다.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는 베트남 현지 시간으로 24일 월요일 오전 9시, 수도 하노이에서 북동쪽으로 100여 km 떨어진 박장(Bắc Giang)성에서 베트남 기술인력 양성, 고급 기술인력 배출을 위한 ‘베트남 박장성 한베기술대학’의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베트남 산업계의 수요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미화 약 1000만 달러를 들여 학교를 건립하고 전기, 전자, IT, 기계, 자동차 등 5개 공과 실습장비와 행정 사무장비 등을 갖췄다.

또, 기술교육분야 전문가 파견, 국내초청연수와 교재 개발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는 베트남 현지 시간으로 24일 월요일 오전 9시, 수도 하노이에서 북동쪽으로 100여 km 떨어진 박장(Bắc Giang)성에서 베트남 기술인력 양성, 고급 기술인력 배출을 위한 ‘베트남 박장성 한베기술대학’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학교에서 전기, 기계 분야 활동을 하게 될 코이카 드림봉사단 2기가 축하 인사를 받고 있다. [사진=코이카 제공]


코이카는 하노이·퀴논 직업훈련원 지원 사업(1994~1998), 응에안성 한베산업기술학교 지원 사업(1997~2003), 꽝찌성 중급직업훈련학교 개선 사업(2011~2013) 등 베트남 직업훈련 체제 강화를 위한 무상원조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박장성 한베기술대학 설립도 이런 맥락에서 설립됐다.

이번 학교 건립은 한국의 대표적 기술인력 양성기관 ‘폴리텍’을 지향한 교육 과정으로 고급 기술인력 양성 기반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우리의 인적자원 개발 경험이 최근 수년간 5%대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해온 베트남의 산업고도화 정책을 뒷받침할 실무인력을 양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베트남의 지속적인 사회‧경제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날 준공식에는 우리측 전대주 주베트남 대사, 장재윤 코이카 베트남사무소장, 박일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 고태연 LG 베트남 법인장, 베트남측 응우옌 띠엔 난(Nguyen Thien Nhan) 前부총리, 팜 티 하이 쭈옌(Pham Thi Hai Chuyen) 노동보훈사회부 장관, 부이 반 하이(Bui Van Hai) 박장성 인민위원장, 응우옌 꽁 통(Nguyen Cong Thong) 한베산업기술대 총장 등 양국 주요인사들이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