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대통령, 시나이반도에 3개월간 비상사태 선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6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BBC 동영상 캡쳐]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압델 파타 엘시시(사진) 이집트 대통령이 시나이반도에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4일(현지시간)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반도에서 폭탄 공격이 발생해 이집트 군인 수십 명이 사망한 데 따른 조치다.

이집트 국영TV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은 이날 국방위원회 긴급회의를 소집한 후 발표한 성명에서 “25일 오전 5시부터 석 달 동안 사건이 발생한 시나이반도 일부 지역(시나이반도 북부)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군인들의 사망에 사흘 동안의 애도 기간을 갖는다”고 말했다.

또한 24일 오후 7시부터 14시간 동안 이 일대에 통행금지령을 내렸다. 시나이반도 북부와 가자지구를 연결하는 라파 국경은 무기한 폐쇄하기로 했다.

국방위원회도 성명에서 “그들의 고귀한 피에 대해 보복할 것을 희생자 가족과 이집트 국민에게 약속한다”고 밝혔다.

엘시시 대통령은 사건 발생 직후 국방위원회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에 앞서 시나이반도 북부 엘아리시에서 15㎞ 정도 떨어진 셰이크 주와이드 마을 인근의 군 검문소에서 폭탄 공격이 발생해 최소 30명의 이집트군이 사망했다. 부상자도 군 고위 간부를 포함해 28명이나 된다. 이는 지난해 7월 이슬람주의자인 무함마드 무르시 전 이집트 대통령이 군부에 의해 축출된 후 이집트군을 대상으로 한 단일 공격으로는 제일 많은 사상자를 낸 것이다.

이 폭탄 공격은 자살 공격으로 추정된다. 차량 폭탄 공격으로 시작해 로켓추진식 수류탄과 총탄 공격이 자행됐다. 또한 도로변에 설치된 폭탄이 군 차량 두 대를 덮쳐 군 고위 관계자가 중상을 입었다.

범행 주체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집트 정부는 시나이반도 북부를 근거로 활동하고 있는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단체 '안사르 베이트 알마크디스'를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무장단체는 19일 시나이반도 엘아리시에서 이집트군 7명을 숨지게 한 도로매설 폭탄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임을 밝혔다. 지난 2월 시나이반도에서 한국인 관광객이 탄 버스를 겨냥해 자살 폭탄 테러를 자행하기도 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성명에서 “가장 강한 어조로 이번 테러를 규탄한다”며 “그들의 동기가 무엇이든 어떠한 유형의 테러도 범죄 행위이고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집트에서는 무르시 전 대통령 실각 이후 이집트군과 경찰 등 공권력을 겨냥한 무장세력의 공격이 지속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