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아라’ vs ‘막아라’… 철강제 무역마찰 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2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표=한국철강협회]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한국산 철강제품의 수출이 갈수록 늘면서 통상마찰에 대한 우려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최근 각 국가가 철강제품에 대한 보호무역주의에 나서면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22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 9월 한국의 철강재 수출량은 279만5970t으로 전년 동월 대비 24.3%가 증가했다. 이는 올 들어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특히 유럽과 북미 지역의 수출증가율이 눈에 띈다. 1월부터 9월까지 유럽향 철강재 수출량은 197만4881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가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북미지역 누적 수출량은 436만2348t으로 49.6%가 급증했다.

이처럼 수출이 급증하면서 북미지역 국가들과 유럽연합 등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에 나서며 제동을 걸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철강제품에 대해 16개 국가가 59건의 반덤핑 및 세이프가드 규제를 위한 움직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난 8월 미국의 한국산 유정용 강관(OCTG) 반덤핑 제소를 비롯해, 캐나다의 유정용 강관 반덤핑 및 상계관세 제소, 유럽연합(EU)의 전기강판 반덤핑 제소 등이다. 특히 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규제는 올해 들어서만 8개국 12건을 기록중인 상황이다.

이처럼 선진국들의 무차별적인 수입 규제는 사양 산업인 자국의 철강시장 보호를 위해 철강 수입가격을 인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선진국 내 철강기업들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국가차원의 시장보호를 적극 추진중인 상황”이라며 “현재 국내 철강기업들도 통상마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병우 철강협회 상무는 지난 21일 산업부 주최로 열린 통상산업포럼 철강분과회의에서 “세계 최대 철강수입규제 국가인 미국이 유정용 강관, 전기 강판 라인파이프 등을 잇달아 제소하고 있다”면서 “또 아세안은 철강수입 자체를 제한하는 세이프가드조치가 급증하는 등 철강보호무역주의가 전 세계 차원으로 비화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각 국가들의 수입 규제가 한층 더 강화될 것을 대비해 현지에 생산 공장을 건립하거나 자동차와 건설 등 수요산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통상규제에서 빗겨나갈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오히려 수출로 인한 반덤핑 피소보다 오히려 무분별한 중국산 철강재 유입으로 국내 시장이 받는 충격이 더 큰 만큼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해외수출은 호재인데다 반덤핑 제소와 관련해서도 우려 수준에 머물러 있는 만큼 큰 걱정은 없다”면서도 “현재 국내 철강업체들의 가장 큰 현안은 중국산 철강재의 무차별적인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 수출기업들의 반덤핑 제소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응도 필요하지만 저가의 중국산 제품으로 인한 피해방지를 위해 업계와 국가가 공동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나라도 글로벌 철강시장 흐름에 맞춰 수입규제를 강화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