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사고] 이데일리 vs 경기도·성남시 공동주최 진실 공방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0 1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 안전점검 요청 묵살"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 사고와 관련해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와 공동 주최자로 알려진 경기도·성남시 간에 공동 주최여부를 두고 엇갈린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또 경기도는 무대현장 및 행사 주변의 시설안전점검 요청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사진=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 사고와 관련해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와 공동 주최자로 알려진 경기도·성남시 간에 공동 주최 사실 여부를 두고 엇갈린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또 경기도는 무대현장 및 행사 주변의 시설안전점검 요청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19면>

20일 경찰 수사에 따르면 판교테크노밸리축제 팸플릿과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보도자료 등에 경기도·성남시·경기과기원이 공동 주최자로, 이데일리·이데일리TV가 주관사로 돼 있다.

경기과기원과 이데일리 측이 행사를 각각 주최, 주관한 것은 명백하다. 하지만 경기도·성남시가 공동주최 사실을 부인하면서 이데일리의 명의도용 논란도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성남시가 공동주최자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경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기과기원 판교테크노밸리지원본부장이 "성남시가 행사와 관련해 이데일리에 5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과 경기과기원이 경기도 산하기관이란 점을 고려, 공동 주최자로 경기도와 성남시를 명기하기로 하고 사업계획서를 결재한 바 있다"고 진술했다.

성남시가 행사 이틀전인 지난 15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1100만원(부가세 10% 포함)짜리 이데일리 홈페이지 배너 광고를 의회한 점도 석연치 않은 대목이다. 이데일리가 성남시의 지원금으로 책정한 것으로 전해진 1000만원과 공교롭게 금액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성남시 측은 "축제와 관련한 협의는 일절 없었다"며 "광고는 일상적인 행정광고 명목이지 행사예산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 경우 이데일리가 경기과기원에 보낸 협조 요청 공문에 공동 수신자로 명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행사 1주일 전 경기도가 경기과기원의 시설안전점검 요청을 묵살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부천원미갑·국토교통위원회) 의원이 공개한 '경기도 사고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과기원은 지난 10일 경기도 재난안전과에 '구급상황 발생 시 대처를 위한 앰뷸런스 행사장 대기 요청 및 무대현장 및 행사장 주변의 시설안전점검'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회신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경협 의원은 "경기과기원과 이데일리 측의 안전협조 요청에 대해 분당경찰서와 성남시가 형식적인 안전교육이나 장소사용 승인만 내린 것도 문제지만, 경기도는 아무런 조치조차 취하지 않고 협조를 묵살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