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유기업 연봉삭감 움직임, 대규모 이탈조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1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대표 국유기업 중 하나인 초상국이 운영하는 항구의 모습.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국무원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각 중앙기업별 직급별 연봉상한선을 산정하고 있다고 인민일보가 1일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18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은 '중앙 전면심화개혁 영도소조' 제4차 회의에 참석해 국유기업 임원의 고액연봉 논란을 지적했다. 이후 이달 초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국유기업인 중앙기업 고위책임자의 연봉을 개혁하겠다는 방침이 발표됐다. 이후 국무원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구체적인 안을 마련하고 있는 셈이다.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데이터에 따르면 중앙기업 고위책임자의 평균 연봉은 60만~70만 위안이지만, 공무원의 경우 차관급(부부장, 副部長)의 연봉은 10여만 위안에 불과하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노동임금연구소의 류쉐민(劉學民) 소장은 "중앙기업의 고위책임자는 국가의 중요한 자원을 관리하는 공무원으로 간주해야 하며, 공무원과 같은 임금을 받도록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기업연구원의 리진(李錦) 수석연구원 역시 "중앙기업 고위책임자를 기업가로 규정할지, 공무원으로 규정할지가 금번 개혁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리 연구원은 "하지만 유능한 직원들이라면 공무원수준의 연봉을 견디지 못하고 민영기업으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며 "부작용으로 중앙기업 내 인재유출이 속출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9월초 발표한 초안에 따르면 중앙기업 임원들의 급여는 30%까지 삭감될 것으며, 상한선은 연봉이 60만 위안(약 1억원)을 넘지 못하도록 제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